코로나19로 인한 일상의 변화는 학생들의 교육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집합 제한으로 인한 등교 지연은 재택 수업이라는 또 다른 시스템의 적용이 필요해졌고 지난 1년간 학생들의 공부 환경 역시, 큰 변화가 생겼다.

감염병 예방을 위한 부득이한 변화였지만, 이는 학생들의 학습 집중도와 환경 변화로 인한 또 다른 정서적인 문제를 야기시키기도 했다. 존재하던 입시 스트레스와 성적에 대한 강박에 더해진 변화된 시스템에 적응할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과 부담 등이 증가한 것. 익숙함에서 벗어난 지금 상황이 자신이 목표했던 결과 도달에 방해가 될 것이라는 걱정을 불러 온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