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의 카페 이용 양상이 비대면으로 변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카페 방문이 감소하고 배달 이용자들이 늘자, 카페의 경쟁력이 커피의 '맛'에 집중되고 있다. 그 때문에 매장 인테리어와 서비스에 집중했던 카페들이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 바리스타를 찾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바리스타 자격증 수요도 함께 느는 추세다. 전문성을 갖춘 바리스타에 대한 시장 수요와 더불어 집에서 직접 커피를 만들어 먹는 홈카페가 유행하면서, 바리스타 자격증 전문 '퍼스트바리스타학원'의 수강 문의도 지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