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파기환송심 수원지방법원 무죄판결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경기도의 재난지원금 보편지급 추진이 논란이 되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여러분같으면 1인당 20~30만원 지급됐다고 방역지침 어겨가며 막 쓰러 가고, 그러겠는가”라며 반문했다.

이 지사의 이같은 발언은 전날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자신을 대상으로 한 말에 대한 반박으로 풀이된다. 앞서 김 최고위원은 지난 13일 “방역 당국이 아직 외부 활동을 통한 소비 진작보단 방역 고삐를 더 확실하게 조여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는 상황에서, 경기도 등 일부 지자체에선 정부 재난 지원금과 별개로 소비 진작을 위한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계획을 밝힌 것”이라며 이 지사를 거론했다.

김 최고위원은 “방역태세 유지를 위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가야한다. 방역당국과 조율되지 않은 성급한 정책은 자칫 국가 방역망에 혼선을 줄 수 있다”며 “지자체별 재난지원 정책이, 의도와는 다르게 지원금 양극화 불러와 코로나 대응에서의 국민 단합을 해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 지사는 SNS에 “민주당 정부의 일원으로서 중앙정부는 물론 당과 발맞추는 일은 당연하고 중요하다. 원팀으로서 애정어린 충고해주신 김 최고위원님께 고마운 마음”이라면서도 “국민들의 삶도 바라봐 주십사 부탁드린다. 코로나19로 피해보지 않은 사람이 없고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의 현실은 무척이나 힘겹다. 보건방역과 더불어 시급하게 경제정책에 나서지 ㅇ낳는다면 우린 더 큰 대가를 치러야 할지도 모른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협의에서도 이같은 주장을 했다. 그는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이 양극화가 심해지는 상황에서 해법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우리 국민 여러분에게 보편적인 지원을 하면, 그 돈을 쓰러 철부지처럼 몰려다닐 거라는 생각 자체가 국민들의 의식수준을 너무 무시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