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비자물가가 전년대비 0.5% 소폭 오르는데 그쳤다.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12월 및 연간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물가지수는 105.42(2015=100)로 지난해 대비 0.1%포인트 상승했다.
통계청은 기상여건 악화와 기저효과로 농축수산물 가격이 상승했으나, 석유류 가격하락과 무상교육 등 정책지원 영향으로 상승률이 둔화됐다고 분석했다.
지난해에 이어 소비자물가가 2년 연속 0%대를 기록한 건 1965년 통계 작성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메르스(MERS·중동 호흡기 증후군) 사태가 덮쳤던 지난 2015년(0.7%) 이후 3년 연속 1%대를 유지하다가 지난해(0.4%) 0%대로 내려왔다.
또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0%대에 그친 적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직후인 1999년(0.8%)과 2015년, 2019년에 이어 이번이 4번째다.
구입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141개 품목을 중심으로 체감 물가를 나타내는 생활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0.4% 상승했다.
한편, 12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67(2015=100)로 전월보다 0.2% 상승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