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국내 내수 경기의 어려움은 이제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니다. 업종과 무관하게 어려움이 증가되는 시기이지만 이 와중에도 선전하는 업종은 존재한다. 가령 인터넷을 활용한 외식 및 서비스 업종은 오히려 코로나 사태 이후 몇 배나 급증하고 있다.

또한 화훼 꽃을 소재로 하는 업종들도 최근 인터넷을 통한 판매를 병행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즉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온라인 홍보 또는 온라인 쇼핑몰을 매장과 병행하는 것이다. 하지만 화훼관련 창업은 단순히 열정만으로 할 수 있는 업종은 아니다. 기술집약적인 업종이며 예술 감각이 더해지는 제품인 만큼 물려받는 가업이 아니라면 관련 교육기관에서 배우고 학습을 하고 창업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