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들이 코로나 관련 서울 주요 뉴스 30개 중 1위로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 2위로 '재난긴급생활비’를 꼽았다.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서울시민들이 올해 코로나19 관련 서울 주요 뉴스 1위로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을 꼽았다.

서울시가 지난 11월 9일부터 12월 4일까지 총 26일간 온라인을 통해 24만1256명(참여자 1인당 최대 3개까지 선택 가능, 총 투표수 63만4977표)의 시민에게 코로나 관련 서울 주요 뉴스 30개 중 선택 투표를 받은 결과,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이 5만8513표(9.2%)를 받아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5만962표, 8.0%), ‘돌봄SOS센터’(4만9318표, 7.8%), ‘서울 공공와이파이 까치온’(3만6401표, 5.7%), ‘드라이브 스루(Drive-Thru) 이동식 선별진료소’(3만4433표, 5.4%) 순이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 카드 수수료 절감을 위한 모바일 결제플랫폼으로 2018년 12월 첫 선을 보인 이후 사업 2년차를 맞는 올해 서울 기준 약 7500억원의 누적결제액을 기록했다. 지난 1월 서울 지역 내 소상공인 매출증대를 위한 서울사랑상품권 5510억원을 제로페이 기반으로 발행하기도 했다.

또, 서울시는 지난 3~5월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받은 바 있다. 총 221만 가구가 신청하였으며 정부 지원 등 기존 수급대상을 제외한 160만 가구에 가구당 30~50만원씩 총 5403억원을 선불카드 및 서울사랑상품권으로 지급했다.

돌봄SOS센터에서는 긴급 돌봄이 필요한 시민에게 가정 내 가사‧간병부터 식사지원, 동행지원, 형광등 교체 등과 같은 일상적 도움까지 맞춤형 8대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9년 7월 5개 자치구에서 시범 시행한 이후,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8월부터 25개 전 자치구로 긴급 확대되어, 현재까지 약 3만여 건의 돌봄 서비스를 제공했다.

한편, 언론에서 주목하고 있는 서울의 코로나 10대 뉴스를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출입기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투표를 실시한 결과(43명 참여, 149표), ‘드라이브 스루 이동식 선별진료소’(31표, 20.8%)가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시민투표에서와 마찬가지로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14표, 9.4%)가 2위를 차지했다.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은 “10대 뉴스 투표에 참여해주신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코로나를 멈추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시민들도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천만시민 긴급 멈춤 캠페인’ 등에 함께해주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