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선정한 자체 매립지 '에코랜드'가 들어설 영흥면 외리 248-1번지 일대. (사진=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인천시가 추진하는 자체매립지와 소각장 건설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시-군·구간 갈등을 봉합하기 위한 합의만을 도출해 냈다.

이번 합의안으로 인천시 자체 매립지 조성과 소각장 설치가 재논의될 것으로 보이지만, 혐오시설 설치에 대한 주민 반발을 누그러트리기에는 역부족으로 보인다. 특히 매립지 특별위원회 구성에 주민 참여가 없어 공론화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된다.

허종식(민주당, 동구‧미추홀구갑) 국회의원, 장정민 옹진군수, 고남석 연수구청장은 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6일 진행한 민주당 긴급 연석 당정협의에서 단일안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6일 오후 8시 소속 국회의원, 군수‧구청장 및 시장 등이 참석한 긴급당정회의를 개최하고, ‘매립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며 자체매립지 및 자원순환시설 설치에 대한 해결방안을 당정이 함께 모색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매립지 특별위원회’는 시와의 협의주체로 나서 역할을 하게 되며, 허종식 국회의원과 장정민 군수를 포함한 기초단체장 3인 이하, 시의원 군·구의원, 전문가 등 10인 이하로 구성하기로 했다.

매립지 특위 구성 합의문에는 "우리는 집권여당 운명공동체로 자원순환시설의 필요성을 인정하며 자체 매립장, 소각장 등의 시설 및 입지 지역 결정에 대승적 입장을 견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소각장과 관련해서는 시의 제안과 군·구가 제안한 안을 협의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합의에 따라 지난 1일부터 영흥면 쓰레기매립지 조성계획에 반대하며 시청 앞에서 단식 농성을 벌인 장정민 옹진군수는 단식을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