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PTFE 마스크 필터’ 기술을 발굴하여 빨아 쓰는 ‘서울 에코 마스크’를 개발했다. (사진=서울시)

세탁해도 KF80 수준의 성능을 유지하는 마스크가 나왔다.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PTFE 마스크 필터’ 기술을 발굴하여 빨아 쓰는 ‘서울 에코 마스크’를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서울시는 MB(Melt Blown) 필터를 대체할 수 있는 마스크필터 기술을 발굴・개발하기 위해 지난 3월 서울기술연구원에 보건용 마스크를 위한 MB 대체필터 기술공모를 위탁했으며, 기술공모를 통해 필터제조 전문기업 ㈜마이크로원이 제안한 PTFE(Poly Tetra Fluoro Ethylene) 소재를 이용한 마스크 필터 기술을 최종 선정했다.

PTFE는 일명 고어텍스라는 상품명으로 알려져 있는 무독성 합성수지의 일종으로 KF94 성능을 가지며, 서울기술연구원과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이 진행한 세탁 내구성 시험에서 2회 세탁까지 KF80 수준의 미세먼지 여과성능이 확인되었다. 또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습도에 민감하지 않아 보관에 용이하며,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서울시와 서울기술연구원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세탁이 가능한 마스크 사용 의지 및 적정 가격 등에 대한 시민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고인석 서울기술연구원장은 “서울 에코 마스크의 성공적 실증으로 시민들의 건강 증진과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자 했다”고 말했다.

한제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신기술로 개발된 서울 에코 마스크는 세탁이 가능한 마스크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과 함께 환경오염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