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열린 '민주노총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 대국민 제안' 기자회견에서 김재하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불구하고 내일(25일) 총파업을 강행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24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교육원에서'민주노총 총파업-총력투쟁 선포 및 대정부·대국민 제안'기자회견을 열고"내일 노동법 개악 저지와'전태일3법'쟁취를 위한 총파업 총력투쟁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금속노조의 경우 각 지부별로50명 이상(국회로)올라오지만9명씩 정확하게 거리를 둘 것"이라며"흥분하지 않고,마스크를 벗거나 선동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서울시가24일0시부터10인 이상 집회를 전면 금지한 만큼 대규모 집회는 자제하고9인 이하 집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서울시 방역수칙에 따라 시내 곳곳의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사무실 앞에서10인 미만 규모의 집회를 산발적으로 열기로 했다.

앞서 민주노총은23일 성명을 통해"민주노총은 이 시점에100만 조합원과2천500만 노동자 그리고 모든 국민의 삶을 지탱할 노동조합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총력투쟁에 나선다"며 코로나19확산에 따른 정부여당의 만류에도 총파업을 강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당정이 강력 대응 방침을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24일 페이스북을 통해"25일 예정된 민주노총 집회 재고를 강력히 요청한다"며"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 무관용의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집회 강행시 강력대응을 경고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제를 촉구했다.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온 국민이 코로나로 고통을 겪는 이 시기에 민주노총이 다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기를 당부드린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총파업 및 전국 동시다발 집회에 대해 전면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와 여당을 향해서는 보수단체가 주도한 8·15 집회 때처럼 민주노총 집회에 대해서도 단속을 강화하라고 했다.

사진공동취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