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역사 안에 조성된 또타스토리지 모습. (사진=서울교통공사)

개인, 기업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창고’가 서울지하철역 안에 생긴다.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역사 내 공실상가‧유휴공간을 창고로 조성해 시민이 중‧장기간 물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개인 창고로 대여해주는 ‘또타스토리지’ 서비스를 23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개인창고(셀프-스토리지)는 별도 마련된 창고 공간에 계절의류, 취미용품, 개인형 이동장치 등을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다. 답십리역(5호선), 이수역(4‧7호선), 가락시장역(3‧8호선)에서 운영을 시작한다.

공사 관계자는 “1인 가구는 원룸에 사는 비율이 높고, 4인 가구는 자녀의 짐이 많아 짐을 보관할 수납공간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돼 이들의 주거비율이 높은 지역을 우선적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또타스토리지’는 100% 비대면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서울지하철 무인 물품보관함 전용 앱인 ‘T-locker 또타라커’에서 창고 접수부터 결제, 출입까지 가능하다.

앱에서 원하는 역사‧창고‧이용기간을 각각 선택한 후 요금을 결제하고, 사용자 인증을 거쳐 출입 허가를 받으면 된다. 서울지하철이 운영되는 오전 5시부터 0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창고는 캐비넷형, 룸형 두 가지다. 캐비넷형(월 7만9000원)은 우체국 5호박스(가로 48cm×세로 38cm×높이 34cm) 10개 정도, 룸형(월 13만1000원)은 우체국 5호박스 35~45개 정도 들어가는 크기다. 최소 1개월부터 보관할 수 있으며 장기이용(6개월‧1년) 시 추가 할인 받을 수 있다.

창고 내부엔 보온‧보습 시설과 실시간 녹화하는CCTV가 설치돼 있다.공사는 보관 물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최대100만원 이내로 보상해주는 영업배상책임보험도 가입했다고 전했다.

공사는 올해 또타러기지, 또타스토리지 등 생활물류센터 9개소 조성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최대 센터 50개소를 조성할 계획이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생활물류센터 사업이 역사 내 장기 공실상가 문제를 해결해 신규 수익을 창출하는 것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시민 편의 증진 등 공익적인 효과를 함께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