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제267회 정례회 본회의 신상발언에서 나선 정창규 의원이 송도국제도시 건물의 지하유출수 배출설비 정비 추진현황에 대한 자료가 부실하다고 지적하면서 박남춘 시장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이영선 기자)

5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67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시의원들은 시민을 위한 적극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시에 요청했다. 특히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의회가 요구한 자료를 시 집행부가 불성실하게 제출했다는 질타가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민경서 의원은5분 발언을 통해 재개발·재건축 사업에서 조합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일선 공무원의 적극적인 관리감독을 주문했다.

민 의원은“(조합원들은)재개발·재건축 사업을 잘 이해를 하지 못 할뿐만 아니라 공무원들의 관리 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조합원들에게 많은 손해가 초래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특히 사업비 전반해 대해 조합원이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여 조합원의 피해가 늘어가고 결국 조합원의 재산이 줄줄 새는 것을 막지 못한다”며“전문지식을 쌓고 책임감을 키워 방관자로 남지 않고 인천시민의 권리를 지켜주는 문지기로서 소명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집행부의 불성실한 자료 제출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더불어민주당 정창규 의원은 신상발언에서 “경제자유구역청에 송도국제도시 건물의 지하유출수 배출설비 정비 추진 현황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으나 최초로 받은 자료엔 총 9줄로 구성된 자료에는 기초적인 정보조차 찾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전수조사용역 보고서를 요구했으나 담당자는 보고서가 있는지 조차도 모르고 있던 상황이었다”며“자료의 존재 유무조차 모른다는 것은 경제청의 업무시스템의 문제이고 근본적인 정보의 기록 및 보관에 대한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집행부를 질타했다.

강화군 소재 한 폐교된 학교가 특정인에게 장기 임대됐다는 특혜 의혹도 제기됐다.

국민의힘 윤재상 의원은 신상발언에서“(마리산초등학교는) 1999년2월 폐교 이후 현재까지20년간 특정인에게만 장기 임대계약을 지속해오고 있어 수년간 주민들과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현 임차인은 시설물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관리를 소홀히 하고 수년간 방치하고 있어

폐교 활용을 통한 마을의 발전은 커녕 마을의 골칫거리,우범지역으로 전락할 지경이다”라며 교육청의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신은호 의장은 이날 나온 의원들의 지적을 집행부에 전달하고 답변을 촉구했다.

한편 시의회는 내일(6일)부터 19일까지 14일간 행정사무감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에 들어간 뒤 23일부터 12월 14일까지 2021년도 예산안 심사에 착수한다.

신은호 의장이 5일 오전 인천시의회 제267회 정례회 본회의 개회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이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