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는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 설치를 요청했다. 사진은 윤화섭 안산시장이 10월12일 국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이낙연 대표와 성범죄 재범방지대책과 관련한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사진=안산시) 

[서남투데이=박정현 기자] 안산시는 안산 지역을 관할하는 경기남부지방경찰청에 범죄 피해자 보호 및 지원정책을 추진하는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 설치를 요청했다.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는 피해자 보호 및 지원 관련 중요정책에 대한 심의 및 지원정책 추진과 이를 위한 필요 사항 처리 등을 담당하는 기구다.

27일 시에 따르면 안산시를 관할하는 경기남부청에 범죄 피해자 보호 및 지원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의 설치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이는 최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를 통해 경기남부청에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가 설치돼 있지 않은 점과 설립을 위한 검토 필요성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는 범죄예방 및 여성청소년 관련 부서,민간위원 등 위원장을 포함해15명 이내로 구성되며,피해자 보호 및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시는 오는12월 조두순 출소를 앞두고 시민들의 불안감 및 피해자 지원에 대한 필요성이 커진 데 따라 안산시를 관할하는 경기남부청에도 피해자보호추진위원회의 설치를 요청하게 됐다.

이를 통해 시는 피해자 및 피해자 가족 등에 대한 경기남부청 차원의 실질적 보호 및 지원정책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시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성범죄로부터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방범CCTV확충 및 무도실무관급 순찰인력 채용 등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