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희 국회부의장이 지난 6월 민주당 코로나국난극복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27일 후쿠시마 원전 내 방사능 오염수 처리방안이 결정될 가운데, 김상희 국회부의장이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를 강행할 경우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16일 일본 언론들은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결국 바다로 방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일제히 보도했다.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달26일 취임 후 첫 지역 방문지로 찾은 후쿠시마현에서"최대한 빨리 처리 방침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상희 부의장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10만 톤이 넘는 일본산 수산물이 수입됐고, 금액으로는 6198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김 부의장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는 일본 해류 인근의 핵종 오염을 초래할 수 있다”며 “현재 후쿠시마현 일대의 수산물 수입 조치를 일본 전역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김 부의장이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로부터 보고받은 자료에 따르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을 놓고 IAEA(국제원자력기구)는 일본 ALPS 위원회에 ‘감시 프로그램’과 ‘지역‧국가‧국제 소통 계획’을 요구했다.

김 부의장은“인접국 고려 없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강행은 우리 국민의피해를 초래할 것”이라면서“우리 전문가가 후쿠시마 오염수의 안전성‧위험성을 직접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일본 정부는IAEA가 권고한 대로 국제 소통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우리 전문가의 오염수 평가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일본 정부가 우리 전문가의 오염수 평가를 거절할 경우,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으로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의 발표만을 신뢰하여 우리 국민의 안전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 IAEA의 권고안에 발맞춰, 원안위 등 정부 당국도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 "어떤 재앙 불러올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은 19일 오전 11시 일본대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환경운동연합)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도 19일 오전 11시 일본대사관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후쿠시마 오염수가 실제로 방류되면 바로 영향을 받는 것은 우리나라일 수밖에 없다. 이미 후쿠시마 대학을 비롯한 여러 대학의 연구를 통해 사고 당시 방출된 오염수가 1년 만에 동해안에 도달했음이 밝혀졌다”며,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이 생태계와 환경에 축적되어 어떤 재앙을 불러올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을 철회하고, 방사능 오염수의 장기 저장을 위한 정책으로 전환하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