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지난11월9일 시청 소통마당에서 관내 초·중·고등학생과 학부모 등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아동이 참여하는 부천의 미래,맘껏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원탁토론 방식으로 진행했다.참여 아동들은 부천시에서 추진하는 아동 관련 주요 사업을 아동친화도시6대 영역(놀이와 여가,참여와 시민권,안전과 보호,보건과 사회서비스,교육환경,생활환경)별로 나눠 우선순위를 정하고,모둠별로 토론 의제를 선정하여 문제점을 탐색하고 실행방안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했다.

지난 9일 부천시 소통마당에서 ’아동이 참여하는 부천의 미래, 맘껏 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부천시)

이날 토론회에서는 ▲아이들이 늦은 귀가(학원)시 학생 귀가서비스(전용버스 운행 등) 시행 ▲교복 착용 제도 폐지 ▲교실 내 공기청정기 의무설치 ▲학교교육과정의 체험활동 영역 다양화 등 아동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엄마 손에 이끌려 참여한 최모 학생은“처음에는 흥미를 느끼지 못했으나,내가 사는 도시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보는 시간이어서 의미가 있었다.우리를 위한 정책들이니 우리 생각을 더 많이 들어주면 좋겠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박화복 아동청소년과장은“부천의 아동·청소년들이 부천의 미래를 위해'마음껏'이야기하고 고민하는 이 자리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분석한 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아동정책에 반영하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부천시는 아동친화도시 이행사항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2018년 12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신청했으며 아동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해 이어 두 번째로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아동친화도시 인증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