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을 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해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의 선별 지원 방침을 결국 받아들였다. 사진은 지난달 13일 공정조달제도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는 이 지사. (사진=김대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전 국민 대상 재난지원금 지급을 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해온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6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의 선별 지원 방침을 결국 받아들였다.

그러나"백성은 가난보다도 불공정에 분노하니 정치에선 가난보다 불공정을 더 걱정하라"는'불환빈 환불균'이라는 말을 인용하며2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원이 가져올 부정적인 결과를 우려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어쩔 수 없이 선별 지원하게 되더라도 세심하고 명확한 기준에 의한 엄밀한 심사로 불만과 갈등,연대성의 훼손이 최소화되기를 간절히 바란다"면서도"국민이 주인이라는 민주공화국에서 모두가 어렵고 불안한 위기에 대리인에 의해 강제당한 차별이 가져올 후폭풍이 너무 두렵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분열에 따른 갈등과 혼란, 배제에 의한 소외감,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며 "적폐 세력과 악성 보수언론이 장막 뒤에서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권토중래를 노리는 것도 느껴진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