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5일 “방역과 의료체계에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으로 확진자가 확연히 줄어들 때까지는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인내가 조금 더 필요하다”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당부했다. (사진=보건복지부)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5일 “200명 내외로 감소추세지만,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박1차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어제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2단계를2주일,수도권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2단계를1주일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며“방역과 의료체계에 부담이 되지 않는 수준으로 확진자가 확연히 줄어들 때까지는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인내가 조금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하루라도 더 빨리 현재의 불편과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보다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다시 한번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박1차장은“최우선 보호 대상인 환자와 어르신들이 계신 의료기관과 요양시설에서의 집단감염은 방역당국을 긴장하게 하고 있다”며“의료기관과 요양시설의 집단감염은 중증으로 진행되거나 치명적인 상황까지 갈 수 있고,환자를 치료해야 할 의료체계에도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관련 종사자분들은 출입자 관리,모임 자제,유증상자 신속검사 등 방역수칙이 잘 작동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해달라”며“방문하시는 분들도 의료진의 방역 조치에 적극적으로 협력해달라”고 촉구했다.

박 1차장은 전날 대한의사협회(의협)과 의대정원 확대 등 정책 추진을 중단하고 의정협의체를 구성해 논의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의협과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보건의료 발전이라는 공통의 목표를 함께 협의하며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며 “그동안 국민 여러분께 불편과 걱정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송구스럽다. 한마음으로 코로나19의 조속한 극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