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9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30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에게 "‘176석 정당’의 횡포, 이 정도에서 중단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당 대표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이낙연 대표께 거는 우리 야당의 기대 역시 작지 않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부동산 3법 처리 과정의 불법 탈법 일일이 지적하지 않겠다. 여당은 걸핏하면 ‘법을 고쳐서라도 우리 뜻대로 하겠다’는 말을 입에 달고 있다“며 ”야당에게 공수처장 비토권을 부여한, 시행도 해보지 않은 ‘공수처법’을 고치겠다고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성숙한 의회민주주의에 전혀 어울리지 않는 억지이고 힘 자랑"이라고 비판했다.

그는"코로나 전쟁을 비롯한 국가적 현안에 여야가 본격적으로 머리를 맞댔으면 한다.이 대표가 당내 정파적 이해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분이라는 점에서,대표 경선의 와중에서'재난 구호금은 선별적으로 지원돼야 한다'는 소신을 견지한 점에서 거는 기대가 크다“며 우호의 메시지를 보냈다.

그는 또”국회가 포퓰리즘의 경연장이 되어서는 안된다. '재난 구호금10조원씩100번 나눠줘도 아무 문제 없다'는 선동적인 구호가 스며들도록 방치해서는 안된다"라며 이 대표의 선별지원을 지지하며 이재명 경기지사를 질타했다.

민주당의 국회 상임위원장 독식에 대해서 "김대중 평민당 총재의 제안으로 1987년 체제 이후 지켜 온 ‘의장단-상임위원장단’ 구성의 원칙이 다 허물어졌다"며 "여당이 이왕 힘으로 깨부순 것, 그대로 방치하실 겁니까? 원상회복 킬 겁니까?"라며 원상 회복을 압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