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수은)은 미국 에너지부(이하 `DOE`)와 `공급망과 친환경 에너지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윤희성 수은 행장은 지난 6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 DOE 본사에서 지가르 샤(Mr. Jigar Shah) 국장을 만나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수은이 미국 정부 부처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속에서 한국기업의 미국 진출이 활발해진 가운데 두 기관은 2050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 친환경 에너지 산업분야에서의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두 기관은 조만간 실무협의체를 구성한 후, 정보교환 및 사업발굴을 진행하고 공동으로 금융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한국기업의 대미 수출액과 직접투자 규모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수은과 DOE가 정책금융 협력에 나선 만큼 대미 수출동력이 강화되고, 두 나라의 공급망 협력이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수은과 DOE는 한국기업이 미국 핵심광물·전기차·이차전지·태양광·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 프로젝트에 진출하면 경쟁력 있는 금융을 제공할 계획이다.

윤 행장은 이날 협약서에 서명한 후 "이번 업무협약이 글로벌 공급망 재편 대응과 한미 간 경제협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면서 "태양광·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 부문에 강점을 가진 우리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금융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지가르 샤 국장도 같은 자리에서 "수은은 다양한 분야에서 금융지원 경험이 있는 글로벌 선도 ECA이자, 역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주요 파트너다"면서 "수은과의 협업은 미국 내 친환경 에너지 산업의 발전을 목표로 하는 DOE에도 의미있는 진전이다"고 말했다.

한편 수은은 지난해 12월 한미 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수출입은행(US EXIM)과도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