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OTT는 적자 회복이 우선…해외시장 공략에 속도내야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해외 OTT 콘텐츠에 대규모 투자 [갓잇코리아 / 송성호 기자] 불과 20년도 채 안된시기에 우리가 TV를 보는 모습이 완전히 사라졌다. 본방을 기다리거나 학교 다녀온 뒤 TV를 켜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는지 찾아봤던 과거의 모습은 사라지고 모바일 기기와 PC를 통해 원하는 영상을 시간, 장소에 관계없이 시청할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최근 OTT는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해 영화, TV 방영 프로그램 등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예로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 웨이브, 티빙 등이 있다. 문제는 엔데믹을 맞아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대한 관심이 식으면서 생존경쟁이 치열해졌다. OTT를 향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낮아진 것은 월간활성사용자수(MAU)의 감소를 통해 알 수 있다. MAU의 축소는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던 시점부터 일어났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해 1월 글로벌 OTT 넷플릭스의 MAU는 1241만2118명이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지난해 4월에는 1153만2927명으로 줄어들었다. 디즈니플러스도 같은 현상을 겪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티빙, 웨이브 등 국내 주요 OTT는 저마다 해외진출 전략을 세우고 생존을 모색하고 있다. 국내 시장 규모는 한정돼 있고, 글로벌 OTT의 공세도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일한 생존책은 해외로 활로를 넓히는 거라는 판단에서다. 다만 전문가들은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안 좋아지고 있는 만큼 큰 투자 없이도 구독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시장을 공략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흑자는 커녕 적자의 늪에 허덕이는 국내 OTT [caption id="attachment_51256" align="aligncenter" width="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