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가 안전한 자전거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 올해 말까지 관내 자전거도로에 기초번호판을 설치한다고 밝혔다.

자전거도로 기초번호판 설치 구간(사진=구로구청 제공)

‘기초번호판’은 도로구간에 일정 간격마다 부여된 기초번호를 표시한 안내판으로, 기초번호판이 설치되면 주변에 건물 등이 없어도 편리하고 정확하게 위치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번에 기초번호판이 설치되는 곳은 ▲도림천동자전거길(대림역-대림운동장) ▲도림천서자전거길(신정교-구로디지털단지역) ▲안양천동자전거길(구일초-신정교) ▲안양천서자전거길(구일역-제니스스포츠클럽) 등 4곳 총 10.2㎞ 구간이다.

구로구는 이들 구간에 약 40m 간격으로 야간 시인성이 뛰어난 축광형 기초번호판을 설치한다.

구로구는 상반기 도림천동·도림천서자전거길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설치를 완료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2월부터 국가주소정보시스템(KAIS)를 활용한 기초번호 확인, 자전거도로 구조 및 길이, 설치 가능 시설물 파악 등 기초번호판 설치를 위한 기초 조사를 시작했다.

안양천동·안양천서자전거길에는 태양광 가로등을 추가로 설치해 저녁이나 새벽에도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구로구 관계자는 “이번 기초번호판 설치를 통해 응급상황 발생 시 정확한 위치 파악 및 신속한 초기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 모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