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는 지난 28일 시청 민원실에서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해 부천원미경찰서(중동지구대), 청원경찰과 합동으로 현장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합동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합동모의훈련 실시 모습 (사진제공=부천시청)

원미경찰서(중동지구대) 3명, 청원경찰 2명, 민원과 직원 40여 명과 합동으로 실시한 이번 모의훈련은 민원 처리 담당 공무원이 민원 응대 과정에서 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 상황 발생 시 현장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민원실의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진행됐다.

부천시는 훈련에 앞서 민원과장을 총괄대장으로 비상대응반을 편성해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모의훈련은 모의 상황별 대응 요령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 폭언 발생 시 상급자 적극 개입 및 진정 유도 ▲사전 고지 후 휴대용 보호장비를 활용한 증거물 촬영 실시 ▲비상벨 호출 및 청원경찰의 제지 ▲피해공무원 보호와 주변 방문 민원인 대피 ▲폭언·폭행 민원인 제압 및 출동 경찰 인계 등 대응반별 역할 숙지 및 휴대용 보호장비 활용한 증거수집 등을 집중 훈련했다.

훈련 참여자들은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의 폭언 및 폭행 발생 시 ▲휴대용 보호장비 활용한 증거물 확보 ▲비상벨 호출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순으로 진행돼 이와 같은 과정을 직접 수행하는 등 실제 상황 발생 때 도움이 되는 생동감 있는 훈련이었다고 전했다.

부천시 민원과 관계자는 “폭언·폭행 등 특이민원 발생 시에는 매뉴얼에 따라 신속히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다른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기적인 모의훈련을 통해 민원 처리 담당 공무원의 비상상황 대응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