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종합운동장역 환승센터 조감도. (사진=부천시)

부천시가 부천종합운동장역 환승센터를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지난11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주관하는‘GTX역사 환승센터 공모사업’에 부천종합운동장역을 포함한10개 역사가 선정됐다.이 공모에는 서울시4개 역사,인천시3개 역사,경기도12개 역사 등GTX노선의 역사가 참여했다.

부천시는 부천종합운동장역 환승센터를 친환경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부천시가LH인천지역본부와 협력해 마련한 구상안에 따르면 환승시설은 지하에 집중 배치되고 지상은‘도심 속 공원’을 조성한다.

부천시는 이용객의 환승 편의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환승센터를 수직 환승체계로 조성할 예정이다.지하1층에는 버스·택시 환승 정거장과GTX-B노선 환승이 가능한 스마트 엘리베이터,지하2층은 지하철7호선·대곡~소사선과의 연결통로,지하3층은 환승주차장이 배치된다.부천시는 계획대로 조성할 경우 환승 거리는 건립 전·후 대비 약70%이상 단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공모 선정에 따라 부천종합운동장역 환승센터는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과GTX기본계획에 반영될 뿐만 아니라 대광위 총괄계획단의 컨설팅도 지원받게 됐다.

부천종합운동장역은 지하철7호선, 2021년 개통 예정인 대곡~소사선, 2019년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고 노선이 확정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노선)가 연결되는 트리플 역세권이다.

또한,올해 경기도,김포시,하남시와 공동으로 제4차 국가철도망에 반영 요청한GTX-D(가칭)노선과 역세권 개발사업까지 더해져 수도권 서부지역을 대표하는‘대중교통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