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2시경 인천 중구 차이나타운 거리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이유진 기자)

“몇십 년 장사 인생 중 올해 같은 때 없네요” 코로나19 이후 상황이 어떻냐는 질문에 차이나타운, 월미도 상인들이 공통적으로 건낸 말이다.

28일 평일 오후 2시경 인천시 중구 차이나타운 관광지를 찾았다. 차이나타운에 들어서니 가족과 친구 또는 연인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놀러 온 모습을 간간이 볼 수 있었다.

한산한 거리에서 손님들 맞이하기 위해 중화요리점 앞에는 종업원들이 나와 “식사하고 가세요”라고 외치며 호객행위를 하고 있었다. 몇몇 가게들은 아예 문을 열지 않은 곳도 보였다.

차이나타운에서 20년 넘게 슈퍼를 하고 있다는 박모(60대·여)씨는 “이곳에서 50년 넘게 토박이로 살았고, 장사를 20년 넘게 했지만, 정말 올해 같은 때는 없었다”라고 한숨을 쉬며 호소했다.

박씨는 “차이나타운은 점심시간인 낮에만 잠깐 관광객들이 북적이고, 오후 6시만 지나도 길거리가 휑해진다. 주말에도 마찬가지다”라고 말했다.

관광객이라도 있었던 시기가 그립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씨는 “코로나19 이후로 관광객 발길이 끊기니 올해 초보다 장사하기가 더 힘들어졌다”라며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지원금도 도움이 되긴 했지만, 임대료를 내고 나면 끝난다. 지원금을 받았어도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기약없는 상황에 답답하기만 하다”고 힘없는 목소리로 말했다.

월미바다열차, 코로나19 여파에 올해만 2번 ‘운행중단’···10월 23일부터 다시 ‘운행재개’

월미바다열차는 올해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운행이 2번 중단됐다. 28일 오후 3시 월미바다열차를 타고 밖으로 나오는 어르신들의 모습. (사진=이유진 기자)

월미바다열차는 국내 최장 도심형 관광모노레일이다. 모노레일을 타고 월미도를 한 바퀴 돌며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어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된 곳이기도 하다. 이곳은 지난해 10월 개장해 평일에도 3시간 이상 줄을 서서 탈 만큼 인기를 끌었던 곳이다.

그러나 월미바다열차는 코로나19 여파로 10월인 지금까지 총 2번이나 운행을 중단했다.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월미바다열차는 코로나19 심각단계가 발령된 지난 2월 25일 이후 운행이 중단됐다. 이후 5월 26일 다시 운행재개를 하려 했지만, 이태원 발 집단감염으로 인해 6월로 운행재개 시기가 미뤄졌다. 그러니 이마저도 다시 미뤄져 8월 11일부터 탑승인원을 46명에서 17명으로 대폭 축소해 운행을 재개했다.

8월 11일부터 겨우 운행을 다시 시작했지만, 8·15 광복절 광화문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해 일주일간 운행했다가 19일에 다시 운영을 중단했다. 그리고 65일이 지난 후 정부가 거리두기 완화 지침을 내리면서 이번 달 23일부터 운행을 재개했다.

월미바다열차 대합실이 내부가 한산하다.  (사진=이유진 기자)

다시 운행이 재개된 월미바다열차를 타기 위해 3시에 차이나타운을 맞은편 월미바다역을 찾았다. 내부는 한산한 모습을 보였지만, 월미바다열차에 탑승했을 땐 친구들과 함께 나들이를 나온 어르신들이 삼삼오오 모여 있었다.

월미바다열차에서 해설을 맡고 있는 김모씨는(30대·여) “운행이 재개된 후 관광객들이 나름 찾아주고 있다. 날마다 다르지만, 주말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고 말했다.

“오후 4시까지 개시도 못했어요”···곳곳마다 ‘매매’ 종이 붙은 월미도 횟집거리 모습

다시 찾은 월미도 거리 횟집 가게들 곳곳엔 임대·매매 종이가 붙어있었다. (사진=이유진 기자)
다시 찾은 월미도 거리 횟집 가게들 곳곳엔 임대·매매 종이가 붙어있었다. (사진=이유진 기자)
다시 찾은 월미도 거리 횟집 가게들 곳곳엔 임대·매매 종이가 붙어있었다. (사진=이유진 기자)

월미바다열차를 타고 박물관역에서 내려 월미문화의거리까지 한 번 둘러봤다.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월미도 야외무대에서는 작은 공연이 열리고 있었고, 노래를 들으며 공연을 관람하는 어르신들을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부모와 아이들과 함께 갈매기에게 새우 과자를 주는 모습과 연인들로 보이는 사람들이 다정하게 팔짱을 끼고 바닷바람을 쐬며 산책을 즐기는 모습도 보였다. 하지만 옆에 자리한 횟집거리 식당들은 내부에 손님이 없어 휑한 모습을 보였다.

거리 중간중간 가게마다 ‘매매’, ‘임대’라고 적혀있는 종이들이 붙어 있는 가게들의 모습도 보였다.

이곳에서 장사를 20년 넘게 했다는 이옥순(가명·여)씨는 “오후 4시가 다 되어가지만, 오늘 개시조차 하지 못했다”라며 “장사 인생 중 올해 같은 땐 정말 없었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이씨는 “평일엔 사람이 너무 없고, 거리두기가 완화된 지금은 주말에 야외공연장에서 공연도 열리고 주말엔 사람이 조금 있는 편”이라며 “하지만 확산세가 불안한 요즘 거리두기 단계가 다시 격상될까 너무 걱정된다. 지난 2.5단계 거리두기 시기엔 정말 장사가 안됐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이후 이씨의 횟집 매출은 작년의 반에도 미치지 못했다고 말했다. 주변에 폐업한 다른 횟집들도 코로나19 이후 문을 닫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정부 지원금을 받아도 임대료를 내고 나면 다시 남는 게 없어진다”라며 “코로나19 이후 하루하루 근심 걱정이 놓이지 않는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월미도 야외공연장 부근에는 관광객들이 바닷바람을 쐬며 산책을 하고 있다. (사진=이유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