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사장 이병진)는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 15개 전국 철도운영기관이 지난 3일 철도 전용 요금제 도입 등 전기요금제도 개선 내용을 담은 공동건의문을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2021년 ‘원가연동형 요금제’ 도입에 따라 최근 3년간 전기요금이 40% 이상 급등하여 2021년 대비 도시철도 운영기관은 연 1,124억원(39.9%), 한국철도공사는 연 1,544억원(37.3%)의 전기요금을 추가 납부하고 있다. 이에 현재도 수송원가의 1/3에 못 미치는 운임으로 운영 중인 철도운영기관은 인건비 외 영업비용의 10~15%를 차지하는 전기요금 상승으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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