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신문 서유주 기자] 글로벌 팬데믹 영향으로 대면이 필수였던 공연예술계는 직격타를 맞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코로나19로 인한 대중음악 공연관련 업계 피해 영향 사례조사 연구’에 따르면 공연 기획업 및 공연장의 2020년도 매출은 전년의 18% 수준으로 하락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사의 매출은 전년의 34.4%, 하드웨어사는 21.3%로 드러나 공연 기획업 및 공연장의 매출 하락폭이 관련 업계 중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침체된 공연산업계의 타개책으로 온라인 비대면 공연이 대안으로 등장했다. 거리두기를 하면서도 문화예술 공연을 향유할 수 있게 됐고, 누구나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온라인 공연의 매력이다. 국내를 넘어서 해외의 공연도 방 안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것도 메리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