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신문 서유주 기자] 음악 분야의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들은 펀딩 액수가 크지 않고, 대부분 대중적 인지도가 높지 않은 소위 ‘인디 뮤지션’들이 시도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현재 한국의 대중음악 시장은 체계화된 대형 연예기획사의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만들어내는 아이돌 음악을 필두로 한 메이저 레이블의 시장과 ‘홍대 앞’, ‘인디’ 등의 용어로 통칭되는 인디음악으로 양분되다시피 한 상황이다.
그러나 비-메이저 레이블을 통해 혹은 홈레코딩 방식으로 음악을 발표하는 뮤지션들의 경우, 대부분 녹음 과정, 특히 그 이후의 유통과 마케팅 과정에서 커다란 재정적 어려움에 부딪히는 것이 현실이다. 인디 뮤지션들이 적극적으로 크라우드 펀딩을 시도하게 되는 이유도 이러한 구조적 문제와 맞물려 있다. 따라서 인디 음악 분야는 크라우드 펀딩이 소규모 문화예술 생산의 새로운 자립 기반이 될 수 있는지검토하기 위해 매우 적합한 대상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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