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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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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언론사가 채널 주요기사로 직접 선정한 기사입니다.뉴스검색 가이드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왕골 유래지 나주와 나주 화문석
    전남인터넷신문2021-08-02
    [전남인터넷신문]나주는 한때 돗자리 명산지였다. 나주에서 돗자리 생산이 성행했던 1972년에는 한 해 동안 생산된 돗자리만 해도 1백 만장으로 국내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한 최대 돗자리 생산지였다. 나주와 돗자리의 인연은 고려 시대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려사’권88, ‘열전’1 ‘후비1’ 장화왕후 오씨」에 의하면 “태조(太祖, 877~943)가 수군장군(水軍將軍)으로 나주에 출진하여 배를 정박시키고 시냇물 위를 바라보니 오색구름이 서려 있었다. 그곳으로 가 보니 왕후가 빨래를 하고 있었는데 태조가 그녀를 불러 잠자리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화문석 최대 산지였던 나주
    전남인터넷신문2021-08-04
    [전남인터넷신문]화문석(花紋席)은 꽃문양 자리로 꽃자리라고도 한다. 자리의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일본의 자료에 의하면 일본의 다다미 유래는 삼한시대(三韓時代)에 우리나라 골풀(藺草) 방석을 이용하다가 도쿠가와 막부(徳川幕府,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1603년에 에도에 수립한 무가 정권) 때에 다다미로 발전했다고 한다. 화문석은 역사에도 나오는데, 신라시대에는 돗자리 생산을 담당하였던 석전(席典)이라는 관청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조선 시대에는 돗자리 짜는 장인(匠人)을 석장(席匠)이라고 했으며, 주로 지방관청에 속해 있었다. 담당 ...
  • 배영래
    나주천연염색재단, 화문석 재료의 진흙 염색기술 발굴
    전남인터넷신문2022-03-14
    [전남인터넷신문]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은 국내 최대 화문석 생산지였던 나주의 화문석 재료에 사용된 천연염색 기술을 발굴하여 전승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나주는 ‘고려사’ 「장화왕후 오씨」에 나주를 배경으로 ‘돗자리’가 나오며, 돗자리(草席)가 왕(혜종)의 얼굴에 골을 지게 했다고 해서 '왕골(王骨) 돗자리'라는 이름이 붙었다는 설화의 배경이 된 곳이다. 일제 강점기부터 국내 최대 돗자리 생산지였던 나주는 1972년 한 해에 생산된 화문석만 1백 만장으로 국내 생산량의 90% 이상을 차지한 최대 화문석 산지였다. 당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화문석 재료 골풀과 나주 영산포종 인초
    전남인터넷신문2021-08-05
    [전남인터넷신문]돗자리 제작에 사용되는 재료는 왕골(Cyperusexaltatus var. iwasakii), 골풀(Juncus effusus var. decipiens), 세모고랭이(Schoenoplectus triqueter) 등이 있다. 사초과의 왕골(莞草)은 열대지방에서 숙근성(宿根性)이나, 온대지방에서는 1년생 내지 2년생 초본식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유의 공예작물로 화문석 제작에 많이 이용되어왔다. 전남에서는 과거에 나주군 삼도면(현재 광주시 광산구 삼도동)과 함평군 나산면에서 왕골을 많이 재배해서 돗자리 제작에 이용했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국내 최대 골풀 공예촌이었던 나주 영산포
    전남인터넷신문2021-08-07
    [전남인터넷신문]나주 영산포에서 팔순 정도되는 어르신들에게 인초(골풀) 또는 왕골에 대해 질문을 드리면 여러 가지 이야기가 술술 나온다. 곳곳에 있었던 인초 공장, 골풀(인초)를 베고 건조했던 이야기, 돗자리, 골풀의 염색, 인초공장에 근무했던 사람들, 돗자리 공장에서 일했던 이야기 등등 끝이 없을 정도이다. 나주 영산포는 그만큼 골풀과 경제 및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때가 있었다. 나주와 돗자리의 인연은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려사’권88, ‘열전’1 ‘후비1’ 장화왕후 오씨」에 나온다. 이 기록에 의하면 고려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 화문석 재료인 골풀의 기능성
    전남인터넷신문2021-08-14
    [전남인터넷신문]과거 나주 영산포에서 화문석에 제작에 이용되었던 것은 인초라 불리는 골풀이었다. 당시 화문석 생산이 왕성했을 때 골풀이라는 이름보다는 인초라는 이름이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래서 화문석을 제작했던 곳들은 인초공장으로 불리었으나 어르신들은 화문석 재료에 사용된 골풀을 왕골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왕골이 돗자리 생산에 많이 이용된 전통이 있었고, 그 당시에도 왕골이 일부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1970년대 전후로 나주에서 화문석 생산이 한창이었을 때 이처럼 왕골이 사용되기는 했으나 인초공장에서 수매를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1960년대 나주 민가에서 부채의 제작
    전남인터넷신문2021-07-24
    [전남인터넷신문]매일경제신문 1967년 7월 7일자 지면 “여성살롱”이라는 제목의 코너에 부채를 소개한 기사가 있는데, 소제목은 ‘우리나라선 나주산(羅州産)’이다. 나주산 부채는 그만큼 유명했으며, 일제강점기 때는 ‘나주공예품제작소’ 등지에서 대량으로 생산을 하였다(사진은 나주공예품제작소에서 제작한 부채이다). 부채의 명산지 나주에서 부채의 제작은 전문점뿐만 아니라 민가에도 보급되어 1960년대까지 민가에서 부채를 만들어 이용했던 문화가 존재했다. 대표적인 곳이 나주 영산포에 있는 대박촌(대기리)이다. 대박촌은 과거에 완초(莞草)와 ...
  • 배영래
    나주천연염색재단 허북구 국장, ‘나주 골풀 공예’책 출간
    전남인터넷신문2022-03-21
    [전남인터넷신문]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 허북구 국장이 나주의 화문석과 골풀공예 문화를 재조명한 ‘근대 전남 나주의 골풀 공예와 인초 문화’ 책을 출판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김윤희 팀장이 공동으로 저술한 이 책에는 나주의 화문석 역사, 화문석에 사용된 골풀(인초)이 특성과 가공, 나주 화문석 산업의 융성과 쇠퇴, 골풀 문화의 현대적 활용방안을 제시해 놓았다. ‘근대 전남 나주의 골풀 공예와 인초 문화’에 의하면 나주는 '고려사' 「장화왕후 오씨」에 나주를 배경으로 '돗자리'가 나오며, 돗자리(草席)가 왕(혜종)의 ...
  • 베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화문석과 골풀의 천연염색
    전남인터넷신문2021-08-10
    [전남인터넷신문]국내 최대 화문석 산지였던 나주에서 돗자리 제조에 이용되었던 주요한 재료는 골풀이었다. 골풀로 화문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골풀의 재배와 수확에 이어 ① 골풀의 선별, ② 염색, ③ 물불리기, ④ 직조(織造), ⑤ 건조, ⑥정선(精選, 정선 과정에서 2-4쪽의 자리를 꿰매서 9척평방, 12척 평방 등의 완제품을 만들었다) 등의 과정을 밟았다. 제조된 화문석에는 대부분 용문석(龍紋席), 신화취(新花吹), 애석원(愛惜苑), 팔중국(八重菊), 자원(紫苑), 수복강녕(壽福康寧), 다이아몬드, 칠보(七寶), 장군앵(將軍櫻) 등의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 돗자리 문화와 골풀의 관상가치
    전남인터넷신문2021-08-17
    [전남인터넷신문]시골에서 골풀은 매우 친근한 풀이다. 과거 골풀은 메뚜기나 미꾸라지 아가미를 꿰는 데 사용되기도 해 꿰미풀이라는 이름이 있다. 골풀의 줄기는 돗자리, 슬리퍼, 핸드백, 바구니, 모자, 방석, 벽지 등을 만드는 데도 이용되었다. 나주에서는 일제 강점기 때부터 이 골풀을 대량으로 재배하였고, 재배한 골풀을 이용해서 돗자리를 만들었으며, 1930년대 이후 국내 최대 골풀 돗자리 생산지였다. 국내에서 자생하는 골풀속(Juncus) 식물은 17종이 보고되어 되어 있다. 나주에서 돗자리를 만드는 데 이용했던 재배종은 골풀(J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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