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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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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언론사가 채널 주요기사로 직접 선정한 기사입니다.뉴스검색 가이드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 골풀 문화, 활용가치 크다
    전남인터넷신문2021-08-18
    [전남인터넷신문]나주 영산포에서 과거에 이루어졌던 골풀 생산, 인초공장 및 공풀 공예에 대해서는 앞의 기고문에서 10여회가 넘게 소개하였다. 기고문에서 소개한 것처럼 나주는 영산포를 중심으로 국내 최대 골풀의 재배지이자 화문석의 생산지였다. 영산포 주민들은 인초 공장에서 돗자리를 만든 데에 그치지 않고, 골풀을 이용한 공예품을 만들어 시장에 판매하기도 하였다. 영산포는 그렇게 골풀과 관련된 역사 문화적 유산이 풍부한 곳인데 현재 이 유산이 사라지고 있다. 그 이유는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골풀을 재배하고, 돗자리 등을 만들면 산업적인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인초 공예문화 활성화, 골풀 재배부터
    전남인터넷신문2021-08-19
    [전남인터넷신문]국내 화문석 최대 산지였던 나주의 골풀 문화 역사는 골풀을 이용한 비즈니스와 문화자원으로서의 자원적 가치가 매우 크다. 전통 공예로서 학습과 체험, 문화예술활동, 교육프로그램, 작품 활동, 인테리어 용품 제조와 활용, 산업 제품화, 골풀을 이용한 식품개발과 특산화 등 시대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매우 폭넓은데, 그 첫걸음은 골풀의 생산이다. 골풀은 과거에 나주에서만 2600농가 이상이 재배했던 수익 작물이었으나 지금은 재배하는 곳이 없고, 야생화한 것들만 보이고 있다. 야생화된 것들은 채취해서 이용할 수 있으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와 일본 구마모토의 골풀 식품
    전남인터넷신문2021-08-13
    [전남인터넷신문]우리나라 나주 영산포와 일본 구마모토현(熊本県) 야쓰시로시(八代市)는 과거 돗자리 최대 산지라는 공통점이 있으면서도 차이점이 있다. 나주 영산포는 앞의 기고문에서 여러차례 서술했던 것 처럼 국내 최대 화문석 생산지였으나 국내 수요의 감소 국내외적으로 중국산과 가격 경쟁에서 뒤져 지금은 생산이 되지 않고 있다. 일본 구마모토현 야쓰시로시는 지금도 일본산 다다미 중 80-90%를 책임지고 있다. 다다미 수요가 많은 일본에서 일본산 다다미의 시장 점유율이 높다는 점은 규모가 제법 되나 주택의 서양식화, 저렴한 중국산에 의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국내 최대 골풀 공예촌이었던 나주 영산포
    전남인터넷신문2021-08-07
    [전남인터넷신문]나주 영산포에서 팔순 정도되는 어르신들에게 인초(골풀) 또는 왕골에 대해 질문을 드리면 여러 가지 이야기가 술술 나온다. 곳곳에 있었던 인초 공장, 골풀(인초)를 베고 건조했던 이야기, 돗자리, 골풀의 염색, 인초공장에 근무했던 사람들, 돗자리 공장에서 일했던 이야기 등등 끝이 없을 정도이다. 나주 영산포는 그만큼 골풀과 경제 및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때가 있었다. 나주와 돗자리의 인연은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려사’권88, ‘열전’1 ‘후비1’ 장화왕후 오씨」에 나온다. 이 기록에 의하면 고려 ...
  • 배영래
    나주천연염색재단 허북구 국장, ‘나주 골풀 공예’책 출간
    전남인터넷신문2022-03-21
    [전남인터넷신문]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이사장 강인규) 허북구 국장이 나주의 화문석과 골풀공예 문화를 재조명한 ‘근대 전남 나주의 골풀 공예와 인초 문화’ 책을 출판했다. 나주시천연염색문화재단 김윤희 팀장이 공동으로 저술한 이 책에는 나주의 화문석 역사, 화문석에 사용된 골풀(인초)이 특성과 가공, 나주 화문석 산업의 융성과 쇠퇴, 골풀 문화의 현대적 활용방안을 제시해 놓았다. ‘근대 전남 나주의 골풀 공예와 인초 문화’에 의하면 나주는 '고려사' 「장화왕후 오씨」에 나주를 배경으로 '돗자리'가 나오며, 돗자리(草席)가 왕(혜종)의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 인초와 골풀 직조의 문화적 가치
    전남인터넷신문2021-08-16
    [전남인터넷신문]나주 영산포에 거주하는 80대 이상의 어르신들께 인초(藺草)를 질문해 보면 모르는 분들이 없을 정도다. 그만큼 나주 영산포는 인초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역이나 지금은 어르신들의 기억과 폐허가 된 동신인초 공장 외에는 인초문화가 자리잡지 못하고 있다. 골풀의 한자 이름인 인초(藺草)가 나주 영산포에서 어르신들 사이에서 유명한 것은 영산포가 과거에 꽃문양이 있는 자리(돗자리 등)의 국내 최대 산지였던 것과 관련이 있다. 당시 영산포에는 많은 돗자리 공장이 있었으며, 이곳에서 생산된 것들은 거의 다 일본으로 수출되었다.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사람들의 직조 솜씨, 짚풀공예와 골풀 문화
    전남인터넷신문2021-08-20
    [전남인터넷신문]1937년 5월 8일, 일본 문예 운동 창시자이자 미술평론가인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悦)는 목포에서 광주를 향하는 길에 다시면의 석천(石川) 기슭에서 열린 다시장을 찾았다. 야나기 무네요시는 그 때 다시 장의 풍경을 전라기행(全羅紀行)이라는 기록에 남겼다. 그 기록에 의하면 “강가의 자갈밭에는 여러 가지 물건과 사람이 늘어서 있다. 온통 푸른 들판 가운데 유독 이곳만은 번화하다. 이곳은 유명한 다시 무명의 고장이라고 한다. 품질이 매우 좋아 일반값이 팔, 구엔이며, 상등품이 되면 이십엔을 호가한다. 본래 수직으로 만든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 일본인 지주 가옥 다다미와 골풀
    전남인터넷신문2021-08-12
    [전남인터넷신문]나주 영산포 거리는 '장군의 아들' 촬영지로도 잘 알려있다. 일제식 건물이 많이 지금도 남아 있는 영산포에 일본인들이 진출하기 시작한 시기는 1902년부터이다. 영산포에는 많은 일본인 진출했는데, 그중에서 구로즈미 이타로(黑住猪太郞)는 대표적으로 성공한 인물이며, 그가 살았던 가옥은 지금도 남아 있다. 구로즈미 이타로가 나주 영산포로 이사를 온 시기는 1905년으로 그의 나이 32세 때이다. 목포를 거쳐 나주 영산포에 도착한 그는 은행에서 농지매입자금을 빌려서 영산강변의 저렴한 땅을 사서 개간했다. 1909년에는 영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 돗자리 문화와 골풀의 관상가치
    전남인터넷신문2021-08-17
    [전남인터넷신문]시골에서 골풀은 매우 친근한 풀이다. 과거 골풀은 메뚜기나 미꾸라지 아가미를 꿰는 데 사용되기도 해 꿰미풀이라는 이름이 있다. 골풀의 줄기는 돗자리, 슬리퍼, 핸드백, 바구니, 모자, 방석, 벽지 등을 만드는 데도 이용되었다. 나주에서는 일제 강점기 때부터 이 골풀을 대량으로 재배하였고, 재배한 골풀을 이용해서 돗자리를 만들었으며, 1930년대 이후 국내 최대 골풀 돗자리 생산지였다. 국내에서 자생하는 골풀속(Juncus) 식물은 17종이 보고되어 되어 있다. 나주에서 돗자리를 만드는 데 이용했던 재배종은 골풀(Ju ...
  • 배영래
    나주 문화 들춰보기: 나주 영산포 화문석 재료인 골풀의 기능성
    전남인터넷신문2021-08-14
    [전남인터넷신문]과거 나주 영산포에서 화문석에 제작에 이용되었던 것은 인초라 불리는 골풀이었다. 당시 화문석 생산이 왕성했을 때 골풀이라는 이름보다는 인초라는 이름이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래서 화문석을 제작했던 곳들은 인초공장으로 불리었으나 어르신들은 화문석 재료에 사용된 골풀을 왕골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왕골이 돗자리 생산에 많이 이용된 전통이 있었고, 그 당시에도 왕골이 일부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1970년대 전후로 나주에서 화문석 생산이 한창이었을 때 이처럼 왕골이 사용되기는 했으나 인초공장에서 수매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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