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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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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언론사가 채널 주요기사로 직접 선정한 기사입니다.뉴스검색 가이드

  • 한민
    심리학은 왜 한국과 일본의 차이가 없다고 할까?
    The Psychology Times2021-08-10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정말로 이상한 일입니다만 심리학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차이 같은 주제는 연구하지 않습니다. 물론 심리학에도 ‘비교문화심리학’이라는 분야가 있습니다만 비교문화심리학은 주로 ‘동양과 서양’을 비교하지 더 세부적인 문화 차이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한국과 일본은 같은 문화로 함께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비교문화심리학은 문화를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두 가지로 구분합니다. 개인주의는 행위의 기준이 행위자 자신(개인)이 되는 문화를 의미합니다. 대개 미국과 캐나다 같은 북미나 서유럽(영국, 프랑스, 독일 등) 나라들이 여기 ...
  • 한민
    한국인이 불행하다는 '사실'에 대한 고찰
    The Psychology Times2021-07-27
    한국인들은 불행하다.이 말은 언젠가부터 반박할 수 없는 명제처럼 통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행복연구에서 일관적으로 낮게 보고되는 한국인들의 행복도를 보면서 우리는 사실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 연구결과가 그렇다는데 안 믿을 수 있겠는가.학자들도 마찬가지다. 방송에 나오는 학자들은 한국인들은 불행하다는 전제에서 그에 대한 분석과 비판에 여념이 없다. 한국인들이 불행하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며 거기에 의심을 품는다는 자체가 식견이 짧고 불경(?)스런 시도로 간주되는 현실이다.그런데 말이다. 내가 불행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주 ...
  • 김태림
    한국인의 말과 행동에 감춰진 심리
    The Psychology Times2022-06-28
    [The Psychology Times=김태림 ] 출처 pixabay 우리는 종종 “너 MBTI I 지..?”, “너 혈액형 B형이지?” 등과 같이 특정 혈액형과 MBTI가 아니냐는 말을 듣고는 한다.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과학적인 근거가 아닌 “호기심이 많으니까 B형이겠지?” 또는 “딱 봐도 I야! 엄청 내향적이잖아.” 등과 같이 하나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가지고 말을 하는 경우가 흔하다. 그렇다면 이런 우리의 말과 행동에는 어떤 심리가 감춰져 있을까? 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집단주의’ 와 ‘개인주의’에 대해 먼 ...
  • 한민
    행복에 도움되는 비교가 있다?
    The Psychology Times2022-03-08
    [한국심리학신문_The Psychology Times=한민 ]비교를 하면 행복해지지 않는다는 생각이 널리 퍼져있다. 이런 견해는 Lyuormirsky와 Ross(1997)의 연구에서 비롯되었으며 국내외를 막론하고 많은 연구들에서 지지되고 있다. 요약하면, 사회비교 경향이 높을수록 우울, 스트레스 등의 부정적 정서가 높고 자존감, 주관적 안녕감 등은 낮다는 것이다.사회비교를 할수록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게 되는 이유는 비교를 하는 사람의 자기인식과 사회비교 동기로 설명할 수 있다. 비교의 동기에는 자기인식, 즉 자기를 어떤 존재로 보느 ...
  • 한민
    한국인의 '자기가치감'
    The Psychology Times2023-03-23
    [The Psychology Times=한민 ]앞에서 한국인 자기와 자기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자기인식에는 기존의 이론들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독특한 점이 또 있습니다. 여러 사회현상들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이 특징은 한국인들이 자기 자신의 가치를 객관적 사실보다 높이 평가한다는 것입니다.Higgins의 자기불일치self discrepancy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의 객관적 현실에 근거한 현실적 자기(actual self)와 자신이 도달했으면 하는 이상적 상태를 뜻하는 이상적 자기(ideal self), ...
  • 권소연
    우리가 개인주의적이어도 이해해주세요
    The Psychology Times2023-06-04
    [The Psychology Times=권소연 ]현재 글을 쓰고 있는 5월 말, 스웨덴의 대학교들은 벌써 종강을 맞이하고 있다. 나는 스웨덴에서 5개월 동안 교환학생으로 공부하며 한국과의 다른 점을 배울 수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스웨덴의 가정 친화적인 환경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많은 한국인이 환상을 가지고 있는 복지 국가 스웨덴답게 개인의 시간과 삶 그리고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사회적으로 중시한다. 여기서도 주목할 점은 바로 개인주의인데, 스웨덴은 평균 나이 18~19세에 부모님을 떠나 정신적, 경제적으로 독립한다. 2015년 ...
  • 배민
    [배민 칼럼] 역사교사로서 바라본 1910-1945년의 한국인 사회
    와이타임즈2020-12-04
    ▲ [사진=Why Times DB]한국역사에서 1910년에서 1945년에 이르는 시기는 현재 한국사 교과서에서는 ‘일제 강점기’라는 개념으로 지칭되고 있다. 종류는 다양하지만 국사 편찬위의 집필 지침에 충실히 따라 출판된 현행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들은, 한국인들이 과거 20세기 전반기에 자신의 역사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었는지와는 상관없이, 지금의 정치적 필요에 충실히 따르고 있다. 즉, 현대 한국사 학자들이 이데올로기적으로 조작한, 인위적인 집단적 관념을 충실히 담고 있다. 개인주의적, 자유주의적 역사관을 가진 내게는 이제는 너 ...
  • 정세연
    내가 나로 살아가기 어려운 이유
    The Psychology Times2022-10-10
    [The Psychology Times=정세연 ]여러분은 온전한 자신으로 살아가고 계십니까? 제목에 대한 의문을 품고 기사를 클릭한 사람들이 여럿 있을 것이다. ‘내가 나로 살아가기 어렵다고? 내가 나로 살아가는 게 뭐가 어렵다는 거지?’와 같은 의문 말이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했을 땐 온전한 나로 이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정말 소수인 것 같다. 그렇다면 무엇이 우리가 온전한 나 자신으로서 살아가기 어렵게 만드는 것일까? 여러분은 ‘행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또, ‘성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러한 ...
  • 차민경
    나는 책임이라는 단어가 싫다. 나는 책임을 지고 싶지 않다.
    The Psychology Times2023-08-02
    [The Psychology Times=차민경 ]어린 시절에는 잘 몰랐지만,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해야 할 일들과 그에 따라 주어지는 책임감들이 점점 늘어나는 듯하다. 어렸을 적에는 책임감이라고 한다면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기, 알림장에 적힌 준비물들을 빠트리지 않고 잘 챙겨가기, 학교에서 나눠준 가정통신문을 부모님께 잘 전달하기 등등, 다들 책임의 무게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시기였다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십 대를 벗어나고, 학교를 졸업하고, 취직을 준비하고, 가정을 꾸리는 등 나이가 들고 그에 따라 주어지는 사회적 ...
  • 김성연
    작년 생일에 기프티콘 받았던 것 같은데, 나도 줘야겠지?
    The Psychology Times2023-06-22
    ▲ 사진 출처: pixabay카카오톡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메뉴는 다름 아닌 ‘생일인 친구’. 오늘도 어김없이 친구의 생일을 확인해 보라는 한 마디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생일인 친구는 하필 그렇게 가깝지도, 멀지도 않은 관계. 프로필 옆에 앙증맞게 떠 있는 ‘선물하기’ 네 글자가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든다. ‘오늘 얘 생일이네. 작년 생일에 기프티콘 받았던 것 같은데, 나도 줘야겠지?’ 여러 가지 고민에 괜히 여태까지 주고받은 선물 내역을 살펴본다. 그렇게 이것저것 재고 따지다보면 문득 드는 생각. ‘내가 지금 뭐 하고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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