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 `케이(K)-콘텐츠 지식재산권(IP) 융복합 제작 지원` 사업으로 태어난 12개 결과물이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스타필드 수원점에서 `킵(KIP) 페스타 : 루트 탐험`이라는 이름의 행사로 대중에게 공개된다.
`케이(K)-콘텐츠 지식재산권(IP) 융복합 제작 지원`은 경기도가 2023년부터 추진한 사업이다. 도내 중소 콘텐츠제작사가 우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첨단기술과 다양한 장르·산업과의 다각적 융복합 성공모델을 발굴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는 지난해 5개보다 늘어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네이버웹툰, 현대백화점, 와이지플러스(YG PLUS), 에스에이엠지(SAMG)엔터테인먼트, 스마트스터디벤처스, 스마일게이트 등 7개 국내 최정상급 지식재산권(IP) 보유 대기업이 참여했다. 최종 완성된 12개 융복합 지식재산권(IP)의 시험대(테스트베드), 전시 기회 확대를 위한 실증·유통처도 6곳이 새롭게 참여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에스에이엠지(SAMG)엔터테인먼트의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네이버웹툰 `집이 없어`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도토리 문화센터`, 현대백화점 캐릭터 `흰디`, 와이지플러스(YG PLUS) `크렁크`, 스마일게이트 메타휴먼 `한유아` 등 인기 IP를 활용한 실감콘텐츠, 굿즈,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스타필드 수원점 1층의 4개 구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성과 전시에서는 이들 콘텐츠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된다.
특히 콘텐츠 IP 사업의 새로운 루트(경로)를 제시하겠다는 메시지를 담은 행사명 `킵(KIP) 페스타 루트 탐험`에 맞춰 각 전시 공간을 순차적으로 방문하며 미션을 수행하고,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행사 기간 중 15일 금요일에는 스타필드 수원점 7층 영화관 메가박스에서 성과 발표회가 열린다. 전체 12개 지원 프로젝트에 참여한 중소 콘텐츠제작사가 어떻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시장에 선보이게 됐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이밖에도 주요 파트너사와 참여사와 비전 제시를 나눌 수 있는 그룹토크와 네트워킹 시간도 마련된다.
강지숙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은 "이번 발표회는 단순히 콘텐츠 전시를 넘어 중소 콘텐츠제작사가 보유한 보석 같은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융복합 결과물과 대·중소기업이 함께 만들어낸 상생과 협업의 결과물 총 12개를 처음 소개하는 자리"라며 "경기도는 앞으로도 대기업과 중소 콘텐츠제작사와 함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K-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삼각편대의 대형을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