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전 분기 대비 매출이 7% 증가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경신한 기록으로, 이전 최대치는 2022년 1분기의 77.78조 원이었다. 다만, 영업이익은 일회성 비용 증가로 인해 전 분기 대비 1.26조 원 감소했다.
DS(Device Solutions) 부문은 매출 29.27조 원, 영업이익 3.86조 원을 기록하며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 확대가 주효했다. 메모리 부문에서는 ▲HBM(고대역폭 메모리) ▲DDR5 ▲서버용 SSD 등 고사양 제품 수요가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반면, 재고평가손 환입 축소와 인센티브 충당 등의 일회성 비용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파운드리 부문은 모바일 및 PC 수요가 예상보다 부진했으나, 5나노 이하 첨단 공정 수주를 확보하며 2나노 GAA 양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DX(Device eXperience) 부문은 플래그십 스마트폰 출시로 매출 44.99조 원, 영업이익 3.37조 원을 기록했다. MX(Mobile eXperience) 부문은 갤럭시 폴더블 시리즈와 S 시리즈 등 고사양 스마트폰 판매 호조에 힘입어 두 자릿수에 가까운 이익률을 달성했다.
네트워크 부문은 비수기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VD(Visual Display)와 생활가전은 각각 Neo QLED와 비스포크 AI 신제품 중심으로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늘어 실적이 개선됐다. 하만은 오디오 제품 판매 증가로 전 분기 대비 0.36조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4분기 반도체 부문에서 고부가가치 메모리 판매 확대와 AI 연계 제품 강화에 중점을 두고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DS 부문은 HBM3E 판매 확대와 32Gb DDR5 제품군 확장을 통해 수익성 위주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방침이며, DX 부문은 연말 성수기 시장을 겨냥해 갤럭시 Z 폴드6, 플립6 등 AI 탑재 스마트폰을 앞세워 플래그십 매출 성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2025년에는 첨단공정 기반의 고사양 메모리와 HBM, DDR5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DX 부문은 갤럭시 AI 및 XR 디바이스를 중심으로 AI 홈과 헬스케어 연결성을 강화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AI 기술과 친환경 경영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