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오는 11월 1일 ‘유보통합포털’을 개통해 2025년도 어린이집 및 유치원 신입생 입소·입학 신청을 위한 통합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 포털을 통해 학부모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입소·입학 신청 전 과정을 한 곳에서 진행할 수 있게 된다.
유보통합포털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어린이집과 유치원 신청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해 학부모의 편의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 입소 대기 신청은 기존 ‘아이사랑’ 사이트 대신, 유치원 입학 신청은 기존 ‘처음학교로’ 사이트 대신 유보통합포털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부모가 자녀에게 적합한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설립 유형, 운영 방식, 통학차량 및 특수교사 유무 등의 키워드 검색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교육부는 포털 이용 안내를 위한 리플릿, 사용설명서, 포스터 등을 제작해 학부모에게 제공할 예정이며,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상담센터도 운영하여 신청 절차 전반에 대한 도움을 지원할 계획이다.
오석환 교육부 차관은 “유보통합포털 개통을 통해 학부모의 입소 및 입학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학부모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유보통합 실행 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