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 9월 26일부터 29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 2024(TEJ 2024)`에 참가해 일본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투어리즘 엑스포 재팬(TEJ, Tourism Expo Japan)은 `23년 15만 명의 관람객과 70개국(지역) 1,280여 개 관광기업이 참가한 일본 최대 규모 관광박람회이다.
서울관광재단은 일본 관광객의 높은 한국 관광 선호도에 따라 적극적인 서울관광 홍보 및 유치 마케팅을 위해 일본 도쿄에서 단독 홍보관을 운영했다.
2023년 방한 외래관광객 중 일본 관광객은 약 232만명으로, 전체 외래관광객의 21%를 기록하며, 외래관광객 순위 1위를 기록했다.
OTA `익스피디아 재팬`이 발표한 2024년 `골든위크 해외여행 검색 순위`에서 행선지 검색량과 1인 여행 행선지 검색량 모두 서울이 1위를 차지했으며 `트립어드바이저`의 2024년 여름 여행 해외 인기 관광지 1위로 한국이 조사된 바 있다.
서울홍보관에서는 현지 문화 콘텐츠 체험을 선호하는 일본 관광객 특성을 반영한 `서울 일상 여행` 테마 스탬프투어 이벤트, 버스 정류장 포토존, 참참참 게임, 현지 K-POP 댄스팀의 커버댄스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제공됐다.
4일간 서울홍보관을 방문한 참관객은 총 3,000여 명으로 서울관광에 대한 일본 현지인들의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
서울홍보관에는 10개 관광기업이 함께 참가해 서울 여행 붐을 이어가기 위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과 서울관광 홍보에 힘썼다.
참여기업은 ▲롯데면세점 ▲나인트리 프리미어 로카우스 호텔 서울 용산 ▲조선호텔앤리조트 ▲호텔 크레센도 서울 ▲아리수코리아디엠씨 ▲㈜프리미엄패스인터네셔널 ▲트리마 ▲골든블루마리나 ▲난타(피엠씨프러덕션) ▲그랜드 코리아레저 세븐럭카지노로, 현지 바이어와 약 150여 건의 비즈니스 상담을 진행했다.
서울홍보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 향후 서울 방문 시 가장 하고 싶은 활동에 대해서는 `맛집 방문(49.2%)`, `현지 핫플레이스 방문(38.7%)`, K-pop 등 한류 경험(37.2%)` 순으로 나타났다.
1,836명의 설문 응답자 중 70.9%가 서울 여행 경험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중 42.7%는 5회 이상 서울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총응답자 중 98.2%(전년 대비 2%p 증가)는 서울 재방문 의향을 밝혔다.
서울 여행을 고려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는 `K-POP, K-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42%)`, `페이스북 등 SNS 채널의 여행정보(32.2%)` 순이었다.
서울관광재단 황미정 글로벌관광산업팀장은 "2023년 일본인 해외여행 목적지 점유율 1위(24%)를 한국이 차지할 만큼 일본인 잠재 관광객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며, "일본인 관광객들의 여행 성향이 서울만의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하는 방향으로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체험형 관광콘텐츠 위주의 홍보마케팅을 진행해 더 많은 관광객들이 서울을 찾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