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추석 연휴 기간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네트워크 집중 관리 체계를 13일부터 18일까지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KT는 네트워크 집중 관리 기간 중 1,600여 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 주요 통신 시설에 배치할 계획이며,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유무를 쉼 없이 모니터링 한다.
특히 KT는 연휴 동안 고 품질의 통신 서비스를 위해 스마트 관제 시스템인 `싱글 뷰(Sigle View)`를 도입했다.
싱글 뷰는 수많은 네트워크 장비의 트래픽과 통계를 각각의 감시창으로 확인하던 기존 방식을 하나의 화면에서 모니터링하도록 구현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장애 대응 신속성과 업무 편의성이 동시에 향상된다.
KT는 추석 귀성과 귀경으로 인해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와 유동인구 밀집 지역인 터미널,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1,000여 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해 기지국 증설과 함께 품질 점검을 완료했다.
서울역을 포함한 KTX, SRT 역사 점검의 경우 `3차원 고객 체감 품질 분석 시스템`의 실내 품질 시각화 기능이 활용됐다.
3차원 고객 체감 품질 분석 시스템은 고객의 생활과 밀접한 백화점, 쇼핑몰, 터미널 등 전국 300만개 건물 내부의 품질을 층과 공간별로 더욱 정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개발된 솔루션이다.
한편 KT는 명절 안부 인사, 주문과 결제를 사칭한 스미싱 문자의 경우 이미지를 학습해 악성 사이트를 자동으로 식별하는 `AI 스미싱 대응 시스템`을 활용해 고객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노력한다.
DDoS를 비롯해 점점 지능화되고 있는 각종 침해 공격 역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관련 기관과 신속한 정보 공유 체계와 KT 자체 보안 시스템을 강화해 보다 철저하게 대비할 계획이다.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오택균 상무는 "추석 연휴기간 중 고객들이 불편함 없이 즐거운 명절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네트워크 품질관리 및 안정운용 체계를 강화했다"라며,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