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정부의 건설노동계 탄압에 대응하기 위한 TF의 첫 회의를 개최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건설노동자 탄압 TF 1차 전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당은 2일 오전 10시30분 원내대표회의실에서 `건설노동자 탄압 TF 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와 진성준 TF 단장, 박주민 민주당 을지로위원장, 우원식·최기상·황운하 의원 등이 참석했다.

박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노동자를 전쟁에서의 적으로 간주하고 대응하는 정권의 태도에 걱정을 넘어서 분노한다"며, "공권력이란 이름의 폭력은 결코 용납될 수 없고, 용납해서도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공권력을 통해서 현장 노동자를 탄압하는 것으로 문제를 풀려고 한다. 노동자를 탄압하는 것으로 문제를 풀 수 없다. 그것은 우리 역사가 증명한다. 언론도 탄압한다. 언론 탄압하고, 노동자를 탄압하는 행태는 그야말로 한국 민주주의를 30년 전으로 후퇴시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성준 TF 단장은 "경찰의 진압과 수사는 최후의 수단이어야 한다"며 "노사가 먼저 자율적으로 대화하고 협상하도록 하고, 협상이 여의치 않으면 정부가 중재하는 이런 노력이 다 물거품이 됐다"고 지적했다.

진 단장은 "윤석열 대통령은 각종 반노동 또, 노조 말살 정책을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전 국민을 통합하고, 사회적 갈등을 최종적으로 중재할 책임을 갖고 있다"며 "윤석열 대통령의 인식 전환과 사회적 대화를 위한 전향적 결단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전체회의는 윤석열 정부의 건설노동자 탄압과 과잉수사 및 기획수사로 현재까지 1천 명이 넘은 노동자가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을 비판하며 과잉수사에 대해 억울함을 호소하며 목숨을 끊은 고(故) 양회동 건설노동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윤석열 정부의 탄압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