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산불 현장에서 재난안전통신망 사용 기관 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 강화를 위해 오늘(30일) 경북 울진군민 체육센터에서 `재난안전통신망 사용기관 합동훈련`(이하, ‘통신망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오늘(30일) 경북 울진군민 체육센터에서 `재난안전통신망 사용기관 합동훈련`(이하, `통신망 훈련`)을 실시했다

재난안전통신망은 경찰, 소방, 해경 등 재난 관련 기관별 통신망을 일원화해 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하는 전국 단일의 무선 통신망이다.

이번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한 산불 대응 훈련은 지난해 7월 이후 두 번째로 실시되는 것으로 경상북도청, 울진군청, 남부지방산림청, 울진소방서, 울진경찰서, 육군 제50사단, 울진군 의료원, 한국전력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관내 15개 재난 관련 기관이 참여했다.

오늘 훈련은 산불 발생 시 재난안전통신망 고정기지국이 소실될 경우와 특정 지역에 통화량이 급증할 경우를 대비해 이동기지국을 현장에 배치하면서 통화량을 분산하는 훈련도 포함해 실시됐다.

또한 기관 간 음성과 영상통화를 위한 공통 모임(그룹) 기능 활용으로 울진군에서 재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전파하고 기관별로 대응 상황을 울진군에 보고하는 등 표준운영절차(SOP)를 적용한 각본(시나리오)을 기반으로 수행됐다.

특히 훈련 참여기관 간에는 영상통화를 실시해 산불진화요원들로부터 전달받은 정확한 산불 발화지점 등 상황정보를 실시간 공유함으로써 신속히 현장대응하는 등의 훈련이 시행됐다.

훈련 상황은 울진군 관내 야산에서 입산자 실화로 인한 산불 발생을 가정해 ▲신고접수·상황전파 ▲초기대응 ▲산불확산 ▲상황종료 순으로 진행됐다.

산불발생 신고가 접수됨에 따라 울진군 상황실에서 즉시 산불 경보 경계발령 조치를 하고, 민가 산불확산 방지를 위해 경찰, 소방 등에 주민 보호조치 등 지시에 나섰다.

이후 즉시 울진군에서는 산불이 발생한 인근에 설치되는 산불현장지휘본부를 가동하고,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해 산림청·소방청 등의 산불진화 작업, 경찰서의 교통통제와 주민보호 등 기관별 산불 대응 상황을 실시간 공유했다.

이후 산불이 인근 시·군까지 확산되는 경우 해당 지자체에서도 산불현장지휘본부가 가동되는 한편, 경상북도청에서는 산불이 발생한 인근에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를 가동해 소방, 경찰, 군(軍) 등 참여기관에서 상황관리에 나설 수 있도록 지시 등을 조치했다.

이후 주불이 완전히 진화됨에 따라 훈련이 종료됐다.

한편, 정부는 최근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으로 산불 발생이 급격히 늘면서 3월 6일부터 4월 30일까지 ‘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지난 8일에는 ‘산불방지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는 등 범정부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훈련이 실시된 울진군은 지난해 3월 대형산불이 발생했던 곳으로, 생태적 가치가 높은 국내 최대의 금강송 군락지가 위치하고 있어, 산불에 대한 각별한 주의와 신속한 대응이 중요한 지역이라는 점에서 이번 훈련의 의미가 크다.

김성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재난 현장에서 상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계기관 간 원활한 상호통신이 중요한 만큼, 재난 현장에서 재난안전통신망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실전훈련을 지속 실시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