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는 4월 5일까지 지역 내 주민모임 및 단체를 대상으로 ‘금천구 민간단체 도시농업 지원사업’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안양천 도시농업체험장에서 주민들이 텃밭을 경작하는 모습(사진=금천구청 제공)

민간단체 도시농업 지원사업은 자율적인 주민 참여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도시농업사업을 육성하고 지속가능한 도시생태농업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시농업 활동에 관심이 있는 금천구 주민 모임이나 단체(금천구민 15인 이상)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사업 운영에 필요한 강사료, 활동비, 홍보비 등을 총 2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사업 분야는 ▲도시농업교육 ▲생활원예 ▲치유농업 ▲재배·수확·나눔 텃밭활동 ▲농업 관련 직업체험(인생이모작) ▲환경보호 및 생활폐기물 감량 등 총 6개 분야고, 2개 이상 지원이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단체는 금천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구청으로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금천구는 단체 적격성, 사업 타당성, 예산 적정성 등 1차 심사와 2차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4월 말 최종 선정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공모사업에 다양하고 창의적인 사업을 시행하는 민간단체들이 많이 참여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체가 되는 도시농업 환경조성과 발전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