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교육’ 운영을 통해 전통시장 상인들의 역량 강화와 경쟁력 있는 점포 만들기에 앞장선다고 밝혔다.

다시 오고 싶은 시장 만든다...영등포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교육` 실시

최근 전통시장은 백화점 및 대형마트, 온라인 시장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침체된 전통시장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경영마인드 개선 및 위생교육 등을 통한 전통시장 상품의 신뢰 확보와 소비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능력 제고가 절실히 요구된다.

구는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발맞춰 11월 14일부터 12월 23일까지 ‘2022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교육’을 운영해 다시 방문하고 싶은 상권을 조성에 힘쓰고 있다.

올해 교육에 참여한 점포는 ‘선유로운 상권’ 내 18개소이며, △인테리어 디자인(간판, 조명, 디스플레이 등) △경영혁신 △위생교육 △친절교육 △행정절차 지원 등 점포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의 교육이 이뤄진다.

교육은 점포별로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도출해 심층 1:1 컨설팅 위주로 총 3~5회차 진행된다. 점포별 요청에 따라 관련 분야의 강사가 배치되며, 필요시 외부 전문가도 동행한다.

수강료는 전액 무료이며, 변화에 대한 의지와 열의가 있는 상인이라면 누구든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있는 상인들의 편의를 고려해 모든 교육은 해당 사업장에서 진행된다.

아울러, ‘전통시장 및 상점가 상인교육’은 차년도에 본격적으로 추진할 ‘선유로운 상권’ 사업과 연계된다. 구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양방향 개선을 통해 ‘상인교육’과 ‘선유로운 상권’ 사업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석승민 일자리경제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상인들의 역량 강화는 물론 더 나아가 전통시장의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코로나19, 소비패턴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