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은 26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건물 앞에서 ‘건설노조 편의시설 개선 촉구 인권위 진정 기자회견’을 열고 “인간답게 일(용변) 보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건설노조)은 26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건물 앞에서 `건설노조 편의시설 개선 촉구 인권위 진정 기자회견`을 열고 `인간답게 일(용변) 보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건설노조는 “폭염기 건설노동자들에게 휴게시설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은 인권이고 생존권”이라면서 “고용노동부 장관이 최근 폭염기 건설 현장을 방문하고도 현장의 목소리는 듣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건설노조는 “‘건설근로자의 고용 개선 등에 관한 법률’에서 건설 현장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할 편의시설로 화장실·식당·탈의실을 규정하고 있는데, 법이 세부적인 크기나 수량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지 않아 대부분 작업 현장은 제대로 된 편의시설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가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8일까지 수도권 한국토지주택공사(LH) 건설 현장 23곳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현장 당 평균 172명의 노동자가 일하는데 화장실은 평균 2.5개에 불과했다. 화장실 위생 상태가 불량한 곳은 약 35%로 나타났다.

 건설노조는 `우리도 인간답게 용변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강한수 건설노조 노동안전보건위원장은 최근 경기도 화성시 한 신축 아파트 천장에서 인분이 나온 사건도 언급했다. 강 위원장은 “노동자들이 건물 내부에서 용변을 보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사과하면서도 “건설 현장엔 화장실이 턱없이 부족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작업장에서 화장실까지 가는 데 30분 넘게 걸리는 것을 지적받는 등 화장실 가는 걸 달가워하지 않는 곳도 많다”며 “우리도 인간답게 용변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