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는 7월 8일부터 21일까지 우리 동네 자치계획의 마을 의제 사업을 결정하는 ‘주민총회’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금천구, 생활 속 자치 실현을 위한 `주민총회` 개최

‘주민총회’는 주민자치회가 수립한 자치계획을 동 단위 마을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며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 실질적으로 주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만든 참된 민주주의 장을 말한다.

금천구는 지난해 12월 3기 주민자치회를 출범하면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주민참여 확대로 구민이 행복한 금천형 주민자치’ 비전을 바탕으로 금천형 주민자치회 활동을 강화한다.

각 동 주민자치회는 올해 초부터 설문조사, 찾아가는 의제 제안 접수 등 동 특성에 맞는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주민총회에 상정할 자치계획과 마을 의제를 발굴했다.

주민총회는 해당 동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7월 8일 시흥2동을 시작으로 10개 동에서 열린다. 주민자치회가 수립한 자치계획을 공론화하고, 주민투표를 통해 세부 사업들의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의제 선정과정에 많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6월 20일부터 7월 20일까지 동별로 온·오프라인 사전투표가 진행된다.

‘오프라인 사전투표’는 동 주민센터에 설치된 상설 투표소 또는 시장이나 역 주변에 설치된 이동투표소에서 할 수 있으며, ‘온라인 사전투표’는 금천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주민총회는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는 마을 민주주의의 장”이라며,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주민 스스로 만드는 참된 민주주의가 한층 더 성숙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