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는 8일 평생학습원에서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순환도시를 주제로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광명시는 8일 평생학습원에서 관내 유치원 및 초 · 중 · 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순환도시를 주제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시했다

시는 올해 1월 UN대학에서 선정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거점도시(RCE : Regional Centre of Expertise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국제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학교 교육 현장에서부터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광명교육지원청과 협업으로 지난 5월부터 총 4개의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교육은 3회차로 ▲광명시 기후에너지센터의 에너지 교육 ▲까치 넷제로 에너지카페의 교육 프로그램과 체험 활동 ▲업사이클아트센터의 학생을 위한 업사이클링 교육 등을 소개하며 순환도시 정책의 중요성과 실천을 강조했다.

앞서 실시한 1회차 교육에서는 ‘학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교육의 중요성과 유네스코학교 활동 사례’와 함께 시에서 제작한 교육 교재인 `그림책으로 생각하는 광명의 지속가능이야기` 를 소개했다. 2회차 교육에서는 ‘광명기업 활성화와 미래산업 기반 조성’을 주제로 ▲사회적경제센터의 공정무역 교육 ▲창업지원센터의 창업 교육 ▲광명도서관의 메이커 스페이스 체험 활동 등을 소개하여 교사들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3회까지 진행된 이번 교육에 관내 200여 명의 교사가 참여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지속가능발전교육은 관내 교사들에게 광명시 지속가능발전 목표와 연계된 지역 교육기관들의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지역과 학교와의 접점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에 참석한 하안북초등학교의 한 교사는 “교사들이 광명시의 교육 교재로 연구하며 교육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교재에 소개된 지역 교육기관들을 직접 소개받고 연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며, “지역 교육기관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현장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향후 4차시 교육에서는 ‘환경·생태’를 주제로 교육 및 시민 실천 활동을 소개하고, 에코맘코리아 하지원 대표가 강사로 나서 지속가능발전목표 실현을 위한 학교 내 환경 교육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지역 곳곳을 연계하는 지역 교육기관들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허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광명시는 지속가능발전교육 거점도시로서 어린이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인식을 갖춘 시민들을 육성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광명시는 하반기에는 교사들과의 워크숍을 통해 학교에서의 지속가능발전 교육 확대 방안을 모색하는 등, 지속가능발전교육 거점도시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지속적으로 교육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