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가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교육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 대해 맞춤형 교육 효과가 기대되는 교육후견인제 사업을 4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개최된 `영등포구 동단위 교육안전망 협의체`의 회의 진행 모습(사진=영등포구)

‘교육후견인’ 이란 교육지원이 필요한 아동·청소년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학습 지원, ▲정서‧심리지원, ▲특별 돌봄 등 대상 아동·청소년에 적합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연결하고 통합적 교육 안전망을 제공하는 지역사회의 건강한 이웃이자, 사회적 보호자를 의미한다.

영등포구는 지난해 하반기 ‘협치형 학생 통합지원 참여 자치구’로 선정된 이후, 총 11명의 학생에게 교육후견 활동을 진행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촘촘한 방과후 학습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는 ‘한 아이도 빠짐없이 모두가 함께 가는’ 영등포 혁신교육지구의 사업 비전에 걸맞게, 교육후견인 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마을기관을 확대 운영하고 학교-구청-교육지원청-마을기관이 함께 모여 동단위 교육안전망을 구축하는 협의회를 구성해 보다 내실 있게 후견인 역할을 수행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에 총 4개소의 마을기관과 25명의 교육후견인이 나서, 복합위기 학생을 발굴하고 학습, 진로, 정서‧심리 등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멘토, 코칭, 지지자, 전달자로서의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후견활동을 시작한다.

아울러 자치구와 교육후견인제를 공동으로 진행하는 교육청에서는 마을기관 소재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관계자 설명회를 개최하고 후견학생의 발굴과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교육후견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기본 연수와 자체 교육을 상‧하반기에 나눠 실시하고 마을기관의 강점을 살린 통합적 교육 지원방안을 마련해 ▲기본생활지원(음식, 긴급구제) ▲생활지도 후견인 양성 ▲학생 맞춤형 교육·문화·예술 지원 활동 ▲학부모 후견 활동 및 예비 교육후견인 양성에 힘쓴다.

향후 영등포혁신교육지구의 학부모 동아리 사업과 연계해 학부모의 재능 기부와 나눔 활동(독서, 운동, 그림책, 창의 레고 등) 활성화로 후견인의 활동 범위를 넓히는 한편, 학부모 및 교육후견인의 지역사회 공헌 사례가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교육후견인제의 확대 운영으로 학교, 마을, 가정 등 동 단위를 중심으로 한 협치형 학생 통합 교육지원 체계의 구축과 운영에 힘쓰고, ‘한 아이도 빠짐없는 온전한 성장’을 실현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