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겨울 발생한 계량기 동파 1만 895건을 분석한 결과 80%는 계량기함 보온미비가 원인이었다고 밝혔다.
지난겨울 동파된 서울시 수도계량기는 총 1만 895건으로 2019년 497건에 비해 22배 많고, 최근 10년 중 2012년의 1만 2335건 다음으로 높은 수치다.
동파된 계량기는 서울시 수도계량기 228만개 중 0.4%에 해당하며, 동파계량기 교체에 투입된 예산은 4억 60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동파 발생 세대를 주택 유형별, 원인별로 분석한 결과, 복도식 아파트와 연립, 다세대주택의 벽체형 계량기 및 상가 계량기에 동파가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주요 원인은 ▲보온 미비 ▲장시간 외출 ▲계량기 노출 순이었다.
서울시는 동파는 기온에 직접 영향을 받는 특성상 시 차원의 예방 조치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각 가정에서는 계량기함을 헌옷·수건 등 마른 보온재로 채우거나, 한파가 이틀 이상 지속될 때 물을 가늘게 흘려보내고, 언 계량기는 천천히 녹여주는 등 `채우기·틀기·녹이기`로 동파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일 최저기온이 0도~영하10도 이하일 때는 45초, 영하10도~영하15도 이하일 때는 33초에 일회용 종이컵을 채울 정도의 수돗물을 흘려줘야 수도계량기 동파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아울러 서울시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동파가 발생할 수 있는 동파취약 34만세대를 선정하고, 맞춤형 보온 조치를 추진한다. ▲계량기가 건물 외부에 있는 경우 ▲방풍창이 없는 복도식 아파트 ▲공동주택의 5층 이하 저층 세대 ▲일정기간 수도 사용량이 없는 상가계량기 등이다.
동파 발생 시 신속한 신고 접수와 계량기 교체가 가능하도록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대책 상황실`도 운영된다. 운영기간은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다.
일 최저기온에 따라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의 동파 예보제도 실시된다. 동파 예보제와 함께 단계별 시민 행동요령을 안내해 시민들의 동파예방 참여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수도계량기 유리부가 깨지거나 부풀어 오르는 등 동파가 의심될 때는 상수도 민원상담 챗봇 `아리수톡`, 서울시 다산콜재단 또는 관할 수도사업소로 신고하면 된다.
김태균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각 가정에서도 간단한 조치를 통해 동파를 예방할 수 있는 만큼,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며 "추워지는 날씨에 두꺼워지는 외투처럼 우리 집 계량기의 보온에도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