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오는 2023년 말까지 기준금리를 두 번 이상 인상할 것을 시사했다.

연준은 16일(현지 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후 성명에서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0.00~0.25%)에서 동결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시장의 관심은 이날 금리 결정보다 연준이 향후 금리 전망을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쏠렸다. 코로나19 백신 공급으로 경제활동이 재개되고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지면서 금리 정상화 시기가 앞당겨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연준은 이날 FOMC 위원들의 향후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표에서 2023년까지 두 차례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으로 예측했다.

18명의 위원 중 13명은 2023년 연준이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했고, 그 중 대부분인 11명이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점쳤다. 위원 7명은 당장 내년에 금리가 인상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연준은 3개월 전 회의 때는 18명 중 불과 7명만 2023년에 금리가 오를 것으로 전망했고, 2022년에 오를 것으로 예상한 위원은 4명에 그쳤다.

연준이 오랫동안 유지해 온 경기부양 기조를 접고 통화정책 정상화가 머지않았음을 강하게 시사한 것은 작년 팬데믹 발발 이후 1년 이상 끌어온 제로금리 시대도 무한정 지속될 수 없음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연준은 이날 FOMC 이후 별도로 발표한 자료에서 성장률과 물가 등 경제지표 전망치를 대거 높여 잡았다.

가장 관심이 컸던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올 3월의 2.4%에서 3.4%로 1.0%포인트나 상향 조정했다. 또 실질 국내총생산(GDP) 증가율도 종전의 6.5%에서 7.0%로 높였다.

파월 의장은 “경제 재가동으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높게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백신 접종의 진전은 정상적인 경제 상황으로 복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