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영종역 운영손실비용 부담기간을 5년 단축해 재정 부담 규모를 62억원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인천시는 행정안전부에서열린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서 영종역 운영손실비용市재정 부담기간이2036년에서2031년으로5년 단축됐고,재정 부담규모는62억원을절감했다고4일 밝혔다.
인천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영종국제도시의 개발 촉진 및 활성화 도모를위해 공항철도구간 내 추가역사(청라역,영종역)를계획했다.이후 국토교통부와 기본협약을 체결,인천시에서 사업비를 전액 부담해 청라역,영종역을 개통했다.
또한「운영손실비용 보전 협약」에 따라 운영손실이 발생되는 경우청라역은2015년까지,영종역은2018년까지 인천시가 부담하고,영종역의 경우2019년에도 운영손실 발생 예상 시 재검토 용역을 통해 부담 기간을 조정키로 하여2018년도에 용역을 시행한 결과 인천시가2036년까지 부담하는 것으로 검토됐다.
이는 청라역 수익(연27억원)에도 불구하고,영종역 운영손실(약8억원/년)만 인천시가 매년 보전하였고 또다시2036년까지 약207억원을 부담하여야 하는 상황으로,당초 부담기간(2018년까지)대비 지나치게 장기간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인천시는 부담기간 단축등경감방안에 대하여 중앙정부(국토부)와 협의를 했으나결렬됐다.
이에 인천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이견을 협의․조정하는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 인천시에만 부당한 부담을 가중시키는불공정한 사항을 조정해 줄 것을 신청(2019년2월)해 지난9월23일 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서 운영손실 부담기간을5년 단축(’36→’31년까지 부담)하는 것으로 협의했다.이에 따라 약62억원의 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
조성표 인천시 철도과장은“영종역 운영손실비용 부담은 협약에 따라 인천시에서 항구적으로 손실을 부담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며“인천시는 포기하지 않고 부당한 결과에 대하여 국토부를 이해․설득시키고,행정협의조정위원회에 불공정함을 지속적으로 호소하여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는 쾌거를 이뤄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인천시민 한분 한분 납부한 세금으로 이루어진 예산이 헛되게 사용되지 않게 각별한 노력과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