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12시 30분경 인천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미추홀구 용현동의 한 식당을 찾았다. 점심 시간인데도 한 테이블에만 손님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업주 이모씨는 손님이 없다보니 오후 4시면 문을 닫는다고 했다. (사진=이영선 기자)

“요새 4시면 문 닫아요.”

23일 오전 12시 30분경 인천시 미추홀구 용현동의 한 백반집에 들어서자 테이블 네 자리 중 한 석만 손님이 식사를 하고 있었다.

백반을 주문하자 곧바로 그날 정해진 음식이 테이블에 차려진다. 한창 손님으로 분주할 시간이지만 오후 1시쯤 되면 손님이 끊긴다는 주인 이정숙(72.가명)씨는 한숨부터 쉰다.

이씨는“점심에 잠깐 손님들이 몰리고 그 뒤로는 없어요.요새는4시면 문 닫아요”라고 말했다.손님이 없다 보니 저녁 장사는 아예 포기한 지 오래다.

7년째 이곳에서 장사를 하고 있다는 이씨는 그나마 자신의 사정은 나은 편이라고 했다. 주변에 장사하던 사람들은 코로나19에 얼마 버티지 못하고 떠났다는 게 이씨의 설명이다.

이씨는 “우리는 그나마 사정이 나아요. 주변에 정수기 회사가 있어서 그분들이 대놓고 식사를 하거든요. 다른 집들은 어떻게 버티고들 있는지….”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이씨 가게는 근처 정수기 회사에서 밥값을 선불로 지불해서 코로나19에도 그나마 버틸 수 있었다. 그렇지만, 정수기 직원들이 점심에 안 올 때면 그냥 앉아서 쉴 수밖에 없다.

인천시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미추홀구 학익동의 다른 식당은 상황이 더 심각했다. 인천지방법원이 있는 주변 식당가를 제외하곤 소규모 식당들은 폐업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

미추홀구 소규모 식당 83% 폐업 고려···코로나19 원인 꼽아

미추홀구가 지난달 1일부터 4일까지 미추홀구 내 음식점 업주 102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폐업, 업종전환, 이직을 고려하는 업주가 83%에 달했다. (사진=미추홀구청 제공)

개발에서 소외된 인천시 원도심 지역 소규모 점포들은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이중고를 겪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면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완화했지만, 이들 업주들은 여전히 고통에 신음하고 있다.

미추홀구가 23일 지난달 1일부터 4일까지 미추홀구 내 음식점 업주 102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폐업, 업종전환, 이직을 고려하는 업주가 83%에 달했다.

이들 업소는 100㎡이하 소규모 점포로 업주 절반 이상이 60대 이상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홈페이지 등 활용이 취약했다.

이들 업주는 외식업 불황의 가장 큰 원인으로 코로나19로 인한 내수경기 침체를 꼽았다. 이어 불안한 정치·경제 정책, 편의점과 가정식 대체식품의 증가 등을 들었다. 외식업 경영의 어려움도 토로했는데 인건비와 재료비 상승, 소리심리 위축, 임대료 상승 등이었다.

업주의90%는 작년 대비 올 상반기 매출액이30~50%이상 감소했다고 답했고9월 이후 외식업 전망이 더 나빠질 것으로 예상했다.미추홀구에는 한식·중식·양식 등 음식점4천712곳이 있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영업주들이 생각한 영업상황 개선대책은 외식전용 홈페이지, SNS 등을 활용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답했다”면서 "이에 대한 지원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