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지역화폐를 둘러싼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갈등에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전문가의 분석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지자체장이 보고서를 쓴 전문가를 비난하고 위협했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19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전문가의 분석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지자체장이 보고서를 쓴 전문가를 비난하고 위협하면서 지역화폐 효과 여부보다 훨씬 더 심각한 우리 정치의 고질적 문제가 드러났다”고 우려했다.

윤 의원은 지역화폐에 대해“온라인 사용도 어렵고,다른 지역에서의 사용도 안되고,많은 업종에서는 아예 사용불가이고,포함업종이라도 가게 앞에 가기까지는 사용해도 되는지를 확실히 알 수 없는 지역화폐는 그런 면에서 단점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지자체장으로서는 이를 이용하고 싶은 마음이 크게 마련”이라고 했다.그는“다른 지역 소상공인을 돕는 게 아니라 우리 지역 소상공인을 돕고 싶고,식당이나 시장 등 지역화폐가 주로 사용되는 업종의 소상공인을 우선 떠받쳐 돈이 도는 듯한 분위기를 띄우는 것이 지자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전문가집단은 막대한 투자를 통해 키워져 한 사회의 핵심 정신과 지식을 이어가야 할 소중한 존재”라며“권력을 가진 이들이 이들을 힘으로 찍어누르려 하는 것은 한 나라의 지적 인프라를 위협하는 일인 동시에 전문성의 소중함에 대한 본인들 식견의 얕음을 내보이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조세연은‘지역화폐의 도입이 지역 경제에 미친 영향’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작성했다.이 보고서는 지역화폐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에 이 지사는 지난 18일 “특정 집단의 이익을 옹호하고 정치에 개입하는 것이라면 이는 보호해야 할 학자도 연구도 아니며 청산해야 할 적폐”라며 조세연을 맹비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