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서울고속도로와 옥길 차고지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가 2일 부천시 고강동과 구로구 항동 등지에서 열렸다. (사진=안정훈 기자)

광명서울고속도로와 옥길 차고지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가 2일 부천시 고강동과 구로구 항동 등지에서 열렸다.

항동지구 현안대책위와 고강대책위,동부천IC대책위 등이 함께 한 이날 집회는 오전 이른 시간부터 오후 늦게까지 하루 종일 진행됐다.

오전11시쯤 부천시 고강동에 집결한 이들은 고강터널 입구 예상부지에서 옥길 차고지 부지까지 약13km가량 되는 거리를 행진했다.

행진 사이사이엔 광명서울고속도로와 옥길 차고지의 전면 백지화 촉구 집회를 열기도 했다.이들은"안전이 무너진다", "돈보다 사람이 먼저냐", "학교 밑에 발파 공사 웬말이냐", "불안해서 못살겠다"등 구호를 외치며 공사 철회 입장을 드러냈다.

주민들이 고속도로와 차고지를 반대하는 것은 안전과 환경 문제 때문이다. 공사를 위한 발파 진동 때문에 지하수 침출, 지반 침하, 싱크홀 발생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거란 주장이다.

또한,수 만대 자동차가 내뿜는 매연과 분진으로 주민 건강이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부천시가 추진 중인 옥길동 공영 차고지의 경우 항동지구 주택 단지와 불과 100m 거리에 위치한다. 특히, 차고지 예정지 인근엔 항동초등학교가 있어 어린 학생들의 안전뿐 아니라 소음과 배기가스 등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재희 항동지구 현안대책위원장은"1년8개월 동안 광명서울고속도로 철회를 위해 싸워온 과정이 솔직히 힘들었다"면서"하지만,앞으로 싸울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막아내지 않으면 최소 30년 동안 고속도로를 깔고 살아야 한다"면서 "이 불행한 일을 막기 위해 조금만 더 힘을 내서 광명고속도로 철회를 위한 목소리를 내고 함께 모이자"고 덧붙였다.

한편, 항동지구 현안대책위와 지역 주민들은 그동안 진행해온 촛불집회 횟수를 늘리고, 서울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집회를 여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광명서울고속도로와 공영 차고지 반대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