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 의료계가 14일 오후 여의도공원 옆 대로에소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 의료 정책에 반대하는 집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정부가 2021년도 제85회 의사국가시험 실기 시험을 지난달 31일 “1주일 연기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한 발짝 물러선 셈이지만, 의대생들은 “정책 변화가 없는 이상 단체행동을 멈추지 않겠다”고 국시 거부 방침을 고수했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지난달31일‘전공의단체 진료거부 대응 관련’온라인 브리핑에서“의대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1일 시행 예정이던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1주일 연기해8일 시행한다”고 말했다.

정부의 연기 결정에 따라9월1~18일 응시 예정자들은8~25일로 미뤄진다.오는21일 이후 응시 예정자의 시험 일자는 추석연휴기간과 시험 시스템 점검 기간으로 인해12일로 조정되며,마지막 시험은11월10일에 시행된다.

정부는 기존 시험 일정을 유지할 방침이었으나,응시 취소자가90%에 달하면서 의료공백이 우려돼 결국 시험 연기를 결정했다.

김 차관은“시험 취소 의사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한 시간이 부족해 다수 학생의 미래가 불필요하게 훼손되는 부작용이 우려되고,또 이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앞으로 병원의 진료역량과 국민의 의료 이용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제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의대협 “정책 변화 없는 이상 단체행동 계속”

'젊은의사 단체행동'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소속 전공의들이 지난 24일 서울 구로구 구로디지털단지역 앞에서 의대 정원 확대 등의 재논의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그러나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는 국시 일정 연기에도 단체행동을 계속할 방침이다.조승현 의대협 회장은“정부에서 발표한 것은 정책의 변화가 아니라 응시1주 연기”라며“정책변화가 없는 이상 단체행동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국시거부 및 동맹휴학 등 단체행동은 국시 연기를 요청하기 위함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에 따르면 지난28일 기준 전체 응시자는3172명이며,이중2839명(89.5%)이 응시를 취소했다.

또한, 지난 31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날 전국 전공의 수련기관 200곳 중 151곳의 근무 현황을 점검한 결과 7975명의 전공의 중 6688명이 근무하지 않아 휴진율이 83.9%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