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청 푸른도시과 사무실에 조성된 '그린힐링오피스' 모습.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한 ‘그린힐링오피스’ 시범 운영 결과 실내 공기질이 좋아지고, 소음은 감소되었으며, 근무 직원들의 스트레스 대처 능력은 증가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5월부터 영등포구청 푸른도시과 사무실, 광진구청 민원여권과, 서초구청 OK민원센터 여권민원실, 관악구 은천동주민센터, 강동어린이회관 등에 그린힐링오피스를 조성해 운영 중이다.

‘그린힐링오피스’는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하여 바이오월(식물공기정화시스템),파티션 화분을 설치한 것을 말하며,실내 공기오염물질(휘발성유기화합물,초미세먼지 등)농도를 낮춰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시는‘그린힐링오피스’의 조성 전·후 공기질 모니터링을 통해 오염물질 제거효율 등을 분석하고,조성공간 방문자와 관리자의 스트레스지수 등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조성 전·후 공기질,스트레스 지수 등 조사한 결과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s),초미세먼지(PM2.5),이산화탄소(CO2)수치가 낮아졌고,소음이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또한 실내 습도가50~60%로 쾌적한 상태로 조절되었고,스트레스 대처능력 증가도 확인되었다.

영등포구청푸른도시과의 경우,조성 전에는 이산화탄소(CO2)농도가WHO권고기준(600ppm)보다 비교적 높은712.5ppm이었으나,조성 후에는501.8ppm으로210.7ppm감소되었다.

총휘발성유기화합물(TVOCs)는조성 전보다103.2ppb감소하여 공기질이 개선되었다.바이오월(식물공기정화시스템)을 설치한 후 공기정화식물이 휘발성유기화합물을흡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초미세먼지(PM2.5)농도는 조성 전 13.4㎍/㎥ 에서 4.1㎍/㎥ 로 10.2㎍/㎥ 감소되었으며, 평균 소음은 조성 전 69데시벨(에어컨 실외기 소음, 세탁기 탈수기 소음)에서 51데시벨(사무용 기기가 작동하지 않는 조용한 사무실 소음)로 18데시벨 감소하여 편안하게 근무할 수 있는 조용한 환경이 되었다.

설문지법을 활용한 스트레스량을측정한 결과 조성 전 보다 저 스트레스군이 증가(4명→14명)되고,중 스트레스군(7명→3명)및 고 스트레스군은 감소(6명→0명)되었다,특히 조성 후에는 고스트레스군이 조사되지 않았는데 그린힐링오피스의 효과로 추정된다.우울,불안 및 스트레스척도를 활용하여 조사한 결과 바이오월 설치 전 보다 스트레스 수치가 감소되었다.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미세먼지 등 도심에서 일어나는 환경문제에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공기질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며, “새로운 도시농업 모델로 청정한 실내 환경을 만드는 그린힐링오피스 조성 시범사업을 안정적으로 정착시켜 점차 확대, 보급해나가겠다”고 말했다.